행정시 '인력 빼가기' 비판 긴급해명...무슨 내용?
상태바
행정시 '인력 빼가기' 비판 긴급해명...무슨 내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전공노 주장은 오해에서 비롯"
원 도정은 2명만 빼갔다?...결원은 읍면동 1명씩 최소화"

제주특별자치도와 행정시가 지난 13일자로 단행한 민선 6기 첫 정기인사에서 행정시 공무원이 대거 제주도 본청으로 전출되면서 행정시 결원이 더욱 심화됐다는 공무원 노조의 주장에 대해 제주시가 18일 긴급 해명자료를 내놓았다.

제주시는 해명자료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시지부의 '인원 빼가기' 주장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으로, 상당부분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전공노에서 주장한 6급 이하 제주도청 전출입 인원과 관련해, 제주시에서 도청으로 전출한 인원은 30명, 도청에서 제주시로 전입한 인원은 14명으로 16명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올해 1월 상반기 정기인사를 포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실제 이번 하반기 인사에서는 서울본부 근무희망자 2명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전출했고, 나머지는 제주도와 제주시간 1대 1 교류원칙에 의해 인사를 단행했다는 설명이다.

즉, 제주시에서 줄어든 인원 16명은 상반기 정기인사까지 포함한 것으로, 하반기 정기인사에서는 2명만 추가적으로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전공노가 육아휴직, 명퇴 등에 따른 연쇄적 승진을 단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시 최하위직 자리는 줄줄이 결원으로 이어지면서, 제주시 결원이 62명에 이른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숫자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으나 읍면동 결원은 최소화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시는 "제주시 총 결원이 62명이나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읍면동 단위로는 1명씩만 결원된 상태이고, 26개 읍면동 전체적으로는 22명이 결원되어, 40명을 결원시킨 본청과 비교할 때 결원은 크게 줄어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초 인사방침에서 제시한 '읍면동 기능강화' 기조는 유지됐다고 설명했다.

또 전공노가 지적한 도서지역 배치 문제에 있어서도 도서지역에서 1년이상 근속한 공무원 중 전보희망자 전원을 순환전보했으며, 여건상 승진자 전체를 도서지역에 배치하기는 현실적으로 곤란하기 때문에 승진자 중 일부를 도서지역에 배치한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번 정기인사에서 읍면동 강화차원에서 읍면동 결원을 우선적으로 보완을 추진했음에도 불가피하게 읍면동당 1명정도의 결원을 유지하게 됐다"면서 "오는 9월 신규공무원 임용이 이뤄지면 우선적으로 읍면동을 보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제주시 해명에도 불구하고, 올해 제주도청과 행정시 교류에 있어 상반기 분을 감안한 교류발령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원희룡 제주도정의 행정시 기능강화 의지는 여전히 의심을 받고 있다.

실제 제주도청 내에서 승진한 공무원 중 상당수가 본청 내 발령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상반기에 행정시 인원이 마이너스가 돼 있었다 하더라도 이번에 이를 보충하기는 커녕 오히려 서울본부 근무명령을 이유로 2명을 추가로 차출한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