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어르신 카페를 아시나요?
상태바
여름철 어르신 카페를 아시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금자 / 제주시 서부보건소 광령보건진료소
고금자 / 제주시 서부보건소 광령보건진료소.<헤드라인제주>

제주시 서부보건소 관내에는 15개소의 보건진료소가 있다.

중산간 마을에 자리 잡고 있는 작은 보건진료소에서는 시골 어르신들의 다양한 삶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어제 밤에 누구네 집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느 어르신 자녀가 경로당에 어떤 맛있는 음식을 제공했는지, 이웃집 강아지가 밤새 무슨 일이 있었는지 등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 들이다.

이렇듯 더불어 함께라면 무더위에 짜증나고 우울해질 수 있는 몸과 마음을 활기차고 건강하게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보건진료소는 일차보건의료기관으로서 기본적인 건강관리는 물론이고 핫팩찜질을 이용한 무료찜질방운영, 건강체조, 요가교실, 민요교실, 건강걷기 등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최근 지구온난화로 여름철 평균기온의 상승과 함께 폭염일수의 빈도와 강도의 증가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어 2014년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하였다.

농어촌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보건진료소에서는 폭염대비 예방을 위해 폭염 시 일반가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행동요령과 건강보호를 위한 건강수칙 제공 및 공기압치료기, 반신욕기, 안마의자, 어깨맛사지, 발마사지 등으로 어르신 건강관리를 꾸준히 함으로써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냉방비 절감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편안한 쉼터이며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다.

보건진료소 사랑방에서는 일제강점기, 6.25 전쟁, 4.3사건 등 암울했던 시대의 지난 이야기와 함께 상상 할 수 없었던 오늘의 꿈같은 삶에 대하여 무한한 감사를 표현하신다.

그러면 어르신 당신들은 그러한 삶을, 그러한 대접을 받을만한 자격이 충분하시다고 말씀드린다. 항상 나의 삶보다는 자녀들이, 다른 사람의 삶이 더 우선이었던 분들이 아니었던가?

오늘은 이렇게 조그만 관심과 배려에도 무한 고마움을 표하며 주신 콩잎, 물외, 풋고추로 점심을 맛있게 먹어야겠다.

어르신! 이 무더운 여름날에 건강관리도 하면서 우리 보건진료소 사랑방 카페에서 좋아하시는 시원한 음료와 달달한 커피믹스 한잔 하시렵니까?<고금자 / 제주시 서부보건소 광령보건진료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