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지하수와 물산업을 한눈에"...물정보관리시스템 오픈
상태바
"제주의 지하수와 물산업을 한눈에"...물정보관리시스템 오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물산업 현황 등 각종 데이터 구축
제주워터정보관리시스템 홈페이지.<헤드라인제주>

제주도의 지하수 및 물산업과 관련한 각종 정보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오재윤) 물산업연구센터는 제주도의 지하수와 물산업에 대한 각종 정보를 탑재한 '제주워터정보관리시스템(http://www.jejuwater.or.kr)'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그동안 제주의 지하수와 물산업에 관한 정보는 기관이나 부서별로 관리하면서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렵고, 제공되는 정보도 제한돼 있어 종합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물산업연구센터는 제주의 물산업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제주워터정보관리시스템' 서비스를 개시했다.

정보관리시스템에는 △제주지하수 및 물산업에 대한 일반현황 △제주도 지하수-지질관련 연구문헌 정보 △도내 일간지 수자원 관련 기사정보 △제주도 수문지질 △수자원관측망 △물산업 업체정보 등을 지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지리정보시스템(GIS) 등이 제공된다.

또한 지난 1953년부터 2013년까지 제주도내 2개 일간지의 지하수-물산업 관련기사 1만여 건을 탑재해 제주지하수 관리의 변천과정과 시대별 이슈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리정보시스템(GIS)에는 △그 동안 수행된 지하수.지질.물산업 관련 조사 및 연구자료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본부의 관측망 자료 △도개발공사의 지하수 관측망 자료와 강수량 자료 등의 데이터베이스(DB)를 조회할 수 있다.

고기원 물산업연구센터 센터장은 "이번 개시한 제주워터정보관리시스템은 제주지하수와 물산업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우리나라 지역단위에서는 최초로 구축된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개선작업을 통해 보다 더 다양한 최신 정보들을 도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