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컷 지적한 '미래비전계획' 예산, 결론은 슬쩍 '통과'
상태바
실컷 지적한 '미래비전계획' 예산, 결론은 슬쩍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추경안 계수조정 '말따로, 행동따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제주특별자치도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에서 심의과정에서 격정적으로 지적했던 '제주미래비전계획' 수립 학술용역 추진사업에 대해 금액만 일부 조정한채 통과시켰다.

행자위는 30일 오후 계수조정에서 세출부분에서 총 7억8600만원을 삭감하고, 이를 마을별 민간단체 지원금으로 쪼개어 증액시키는 것으로 수정 의결했다.

삭감된 내역에서는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던 제주미래비전계획 수립 학술용역비 20억원에 대해서는 5억원만 삭감시키는 최종 결론을 내렸다.

금액만 조정됐을 뿐 사실상 이 용역의 추진을 용인해준 것이다.

그러나 지난 추경안 심의에서는 여야 의원 할 것 없이 이 용역의 타당성 내지 적절성 문제에 대해 강력히 제기한 바 있어 '말 따로, 행동 따로' 식의 계수조정이란 곱지않은 시선이 쏠리고 있다.

총 사업비 20억원이 편성된 이 용역은 국제입찰을 통해 용역기관을 선정, 오는 10월부터 1년여간의 기간으로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법정계획인 지난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종합계획 수립 용역에는 13억원이, 그리고 국제입찰로 이뤄졌던 1999년의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에는 당시 미화 100만달러(약 12억원)이 투입된 것과 비교하면 역대 가장 큰 규모의 용역이다.

현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을 비롯한 법정계획 보다 최상위에 있는 지침적 성격의 계획으로 수립한다고 하나 기존계획의 충돌 및 혼선 문제, 국제입찰로 해 20억원의 예산 과다 계상 등에 대한 의구심이 집중 제기됐다.

하지만 상임위에서 일부 감액하는 선에서 통과시키면서 이 용역은 계획대로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한편 행자위는 이번 추경안에서 삭감된 예산을 갖고 쪼개고 쪼개는 방식으로 민간경상보조금 등에 대거 증액 편성했다.

00읍 자생단체 선진지 견학 1000만원, 00동 경로당 문화체험 활동 700만원 등 읍.면.동 지역 단체에 퍼주는 증액편성을 해 새롭게 출범한 제10대 의회가 또다시 '구태'를 보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