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부처상 문화재지정 절차 '허술'...특혜의혹 '재점화'
상태바
돌부처상 문화재지정 절차 '허술'...특혜의혹 '재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감사위, 선운정사 문화재 과정 부서 경고조치
제주경실련 "특혜의혹 해소 위해 재감사 촉구"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소재 사찰인 '선운정사'에 대규모 예산이 지원되는 과정에서 허술한 업무처리가 이뤄졌던 것으로 드러나 시민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는 최근 선운정사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행정당국의 부실한 관리감독 책임을 물어 제주도 담당 부서에 경고조치를 요구했다.

선운정사 석조약사여래좌상. <헤드라인제주>

감사 결과 선운정사 석조약사여래좌상에 대한 문화재자료 지정 과정에서 제주도가 현지 실사를 벌였던 전문가들의 조사 의견서를 분실하는가 하면 문화재위원회 심의자료 내용까지 짜맞췄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010년 3명의 문화재 전문가로부터 전자우편으로 받은 현지조사 의견서를 분실했고, 같은해 말께 진행된 제주도 문화재위원회 심의자료에는 2명이 공동으로 작성한 검토의견서를 3명의 공동의견인 것처럼 내용을 작성해 문제시 됐다.

문화재위원회는 전문가 3명이 찬성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판단해 석조불상을 문화재자료로 지정하는 것으로 의결했지만, 이후 전문가 사이에 이견이 있던 것으로 드러나 행정의 신뢰를 떨어뜨렸다는 지적을 받았다.

제주도 감사위는 행정업무 처리를 소홀히 한 제주도 문화정책과에 대해 '부서경고' 조치를 요구하고 공사비 차액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감액토록 처분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경실련은 성명을 내고 "전국을 떠돌던 도난품에 불과한 문제의 석조불상을 보호한다며 5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지원받아 거대한 보호누각을 짓는 과정에서 선운정사 측은 행정당국의 승인도 받지 않고 공사 설계를 무단 변경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날을 세웠다.

제주경실련은 "만약 문제 제기와 감사가 없었다면 행정당국의 허술한 관리감독으로 인해 5억원이라는 보조금이 그대로 집행돼 아까운 혈세를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제주경실련은 감사결과가 특혜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관련 내용에 대한 재감사를 요구했다.

제주경실련은 "당시 담당실무자가 전문가들의 현지조사 의견서를 전자우편으로 받았다고 했는데, 일부러 삭제하지 않는 이상 의견서를 분실했다는 설명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문제의 석조불상을 문화재자료로 지정하기 위해 누군가 고의로 의견서를 삭제했거나 분실했다고 거짓 진술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문제의 석조불상이 과연 문화재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나 재조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며 "불교미술을 전공한 일부 전문가들조차 제작 시기나 시대적 특징, 전통문화와의 연관성 여부 등을 볼 때 문화재자료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단언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제주경실련은 "불상 보호누각 건립 지원사업의 타당성 여부도 문제시 된다. 우근민 제주도정이 들어서면서 불상 보호누각 건립 지원사업비로 이미 지원됐거나 배정된 예산만 20억3000만원에 달하는데, 타당성 검토 없이 마구잡이로 예산이 지원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예산 지원을 포함해 그동안 제기된 각종 특혜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불상 보호누각 건립사업 전반에 대한 제주도감사위원회의 보다 철저한 재감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