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하고 쉬운 지방세 납부
상태바
편리하고 쉬운 지방세 납부
  • 고은지 @
  • 승인 2014.04.1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은지 / 중무동 세무담당

고은지 / 중문동 세무담당.<헤드라인제주>
6.4 지방 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선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아마도 '공정성'이 아닌가 싶다. 공직자들은 선거중립을 엄정하게 지키고 선거와 관련해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선거를 두고 민주주의 꽃이라고 하지만 공정하지 못한 선거라면 그 의미를 제대로 살릴 수 없지 않을까 싶다.

 이처럼 ‘공정’의 가치는 선거뿐만 아니라 행정업무에 있어서도 중요한 가치이다. 공정한 행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세분야에서 공정하게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 공정한 세금 부과란 납세자의 소득 수준에 따라 공정하게 과세하는 것이다. 공정한 과세에 따라 납세자는 벌어들인 소득에 따라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해 주셔야 한다.

 공정한 과세를 실현하고 성실납세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납세자의 에러사항과 불편을 귀담아 듣고 납세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납세자가 보다 편리하게 신고 납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편리한 납부방법 중 하나가 지방세 포탈서비스 위택스(www.wetax.go.kr)를 이용하는 것이다. 위택스에 접속하면 시청이나 금융기관 방문 없이 편리하게 신고납부할 수 있다.  위택스(www.wetax.go.kr)는 전국 어디서나 납세자가 인터넷으로 모든 지방세를 신고·납부하는 지방세정보시스템이다. 종이 고지서 없이도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납부할 수 있는 위택스 가입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위택스 사용방법은, 위택스 사이트를 방문해 ‘지방세조회· 납부’를 클릭한 뒤, 그 다음 화면에서 조회기간과 관할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검색을 클릭한다. 그 뒤, 본인 주민번호로 등록된 모든 지방세 조회가 가능하다. 검색된 결과를 클릭한 뒤 금액을 확인하고 인터넷 납부 버튼을 누른 후, 결제수단을 선택한 뒤 납부를 끝내면 된다. 도민들이 많이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방세 납부에 관한 기타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중문동 세무담당(☎760-4832)으로 문의하면 된다.<고은지 / 중문동 세무담당>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