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쓰레기매립장 '진통'...주민 갈등으로 번지나?
상태바
신규 쓰레기매립장 '진통'...주민 갈등으로 번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개동 주민들, 제주시에 "분란 일으키지 말라" 촉구

제주시 봉개동 주민들이 쓰레기매립장 입지와 관련해 찬반이 나뉘어져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주시가 찬성측 주민들에 대한 선진지 견학을 추진해 반대측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재호)는 14일 오전 10시 김상오 제주시장과의 면담을 갖고 "주민 사이에 분란을 일으키는 행정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이는 오는 15일 1박2일의 일정으로 추진되는 쓰레기매립장 선진지 견학과 관련된 것으로, 제주시는 봉개동 주민 35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북 대구.구미.울산 등을 방문하는 일정을 지원키로 했다.

대책위는 신규 쓰레기매립장 입지 선정을 검토하고 있는 시점에서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는 것은 봉개동 주민들의 여론을 선동하는 것이라며 문제삼았다. 특히 견학이 종전처럼 대책위 차원이 아닌 일반 주민들의 견학으로 이뤄지고 있어 구설수에 올랐다.

이날 대책위는 "견학 시점이 꼭 지금이어야 하나. 2개월 뒤라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애매한 시점에 논란을 일으키는 견학을 보내는 의도가 무엇이냐"고 김상오 시장에 따져물었다.

입지선정과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을 엇갈리게 해 봉개동을 유력 후보지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김상오 시장은 "특정한 목적을 갖고 실시하는 견학은 절대 아니다. 찬성 주민들의 선진지 방문을 비약시킬 필요는 없다"면서 "주민들이 견학을 가볼 필요가 있다고 해서 추진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시장은 "예산범위에 해당되고 문제가 없다면 찬성이든 반대든 막을 명분이 없다"며 "상황이 불편하다면 찬성측 주민들과 합의해달라"며 대책위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책위는 견학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쓰레기 성상조사를 더 철저하게 실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지만, 결국 뚜렷한 답변을 얻지는 못한채 대화는 마무리 지어졌다.

한편, 제주시내권 쓰레기를 처리하는 봉개동 회천매립장의 경우 총 수용량 188만톤의 97%인 183만톤의 쓰레기가 매립되면서 올해 중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신규 광역환경관리센터 입지 선정을 위한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제주시는 봉개동을 포함한 5개 지역을 후보지로 놓고 환경부의 전략영향평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