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북' 된 사회복지시설...한 달새 두 번째 특별점검 이유가?
상태바
'동네북' 된 사회복지시설...한 달새 두 번째 특별점검 이유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사무감사 도의원 '의혹 제기'에 市 "의례적인 일"
해당 시설 관계자 "또 다시 점검 받는 상황 너무 어이 없어"

서귀포시가 특별점검을 벌인지 채 한 달도 안된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두번째 점검을 계획하고 있어 때아닌 표적점검 논란이 일고 있다.

서귀포시는 노숙인재활시설의 운영실태 등을 점검하기 위해 오는 14일부터 2일간 '서귀포시 사랑원'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의 주요 내용은 △보조금 운영 및 후원금 관리 실태, △시설종사자 근무상황 및 △식품위생관련 사항 등이며, 아울러 사랑원 입소자들의 시설에 대한 만족도 및 인권침해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개별 설문지 및 개별면담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서귀포시는 밝혔다.

특히 점검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를 벌이는 한편 회계부정이나 불법행위 등 부당한 사례나 인권침해 등이 발견될 경우에는 행정처분 등 적법한 조치를 해 나갈 계획이라며 강도높은 점검을 예고했다.

하지만 서귀포시가 해당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이미 지난 10월 23일 벌였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한 달이 채 지나기도 전에 이번 점검을 벌이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증이 쏠리고 있다.

이번 점검에 대해 서귀포시는 지난 달 30일 열린 제주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모 도의원이 해당시설에 대한 의혹을 제기함에 따라 전반적인 실태점검을 벌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당시 A의원은 해당시설의 입소자에 대한 서비스 실태와 후원금품의 운영실태가 부실하다는 일부 제보를 받았다며 운영상황에 대한 강력한 점검을 벌이라고 서귀포시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귀포사랑원의 한 관계자는 "후원물품을 땅에다 묻어 버리고 입소자들을 강제로 퇴소시키고 있다는 얼토당토 않은 이야기가 제기된 것 같다"며, "행정의 점검을 받은 지 한 달이 채 지나지도 않아 또 다시 점검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어이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서귀포시립사랑원은 지난 1998년 조성된 이후 한 사회복지법인이 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모두 89명이 노숙자가 생활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에는 8억원의 보조금이 지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헤드라인제주>

<고재일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