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 용천수, 빗물 등...'통합 수자원 관리' 체계 전환
상태바
지하수, 용천수, 빗물 등...'통합 수자원 관리' 체계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자원관리종합계획' 시행...대체수자원 7%↑

그동안 지하수 중심으로 이뤄져 온 수자원 관리업무가 앞으로는 지하수는 물론 용천수, 지표수, 빗물 등을 통합수자원으로 해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바뀐다.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본부(본부장 문원일)는 이같은 내용의 제주특별자치도 수자원관리종합계획을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어승생 저수지. <헤드라인제주>
지하수 개발 모습. <헤드라인제주>
수자원관리종합계획은 제주특별법에 의한 법정계획이자 물 관리 최상위 계획으로, 2022년까지 앞으로 10년간 제주도의 수자원 관리방향 및 정책 수행의 지침서가 될 정책방향을 담고 있다.

계획은 지하수자원의 공공관리 강화, 통합수자원관리체계 구축, 수자원의 고품질화, 수자원관리 선진화, 물산업 육성 등 5개 분야 22개 과제, 111개 세부과제로 구성돼 있다.

계획에서는 우선 현행 지하수 위주의 수자원 개발.이용 형태를 지하수, 용천수, 지표수, 빗물 등을 통합 관리하는 통합수자원관리 체계로 전환하는 것을 정책적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정책추진의 원칙적인 측면에서는 제주도내 전 지하수 관정 6120공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등 지하수의 공공 관리를 강화하고, 수리계 단위의 소규모 농업용수 공급체계를 광역 공급체계로 개선키로 했다.

지하수 적정 취수량 조정 등 적정관리를 통해 지속이용가능한 자원으로 관리해 나가는 정책도 추진된다.

이와함께 지하수 수위.수질 조사 등 과학적 조사.연구 결과를 토대로 관리를 함으로써 물 관리 선진지로 발돋움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대체수자원 이용률을 현행 4%에서 7%로 증가시켜, 연간 1900만톤의 수자원을 확보키로 했다.

현재 수리계 단위의 소규모 농업용수 공급체계를 광역용수공급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급수체계 개선도 함께 이뤄진다. 이 경우 연간 2800만톤의 물을 추가 공급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연간 4700만톤의 지하수를 절감하게 되고, 절감된 지하수량은 상수도 등 도민을 위해 직접 사용하거나 미래를 위해 지속이용가능한 자원으로 남겨 두기로 했다.

문원일 제주도 수자원본부장은 "제주도는 수자원 부존특성 및 지하수 개발.이용 실태 등을 감안해 앞으로 지하수의 합리적 보전과 이용에 중점을 두어 원칙과 기준을 갖고 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3-05-02 05:27:24 | 122.***.***.10
수자원은 민영화 해야한다

주인의 없다 주인의식 결여로 갈팡질팡 도로에 미관을 해치는자는 상,하수도다

방대한 예산에 인력 진급에 욕심없는자들 제일 근무하기 좋은 부서라 하더라

기관중에 젤먼저 손볼디가 수자원이라 본다

제대로 검침 정확한 업종부과 사용룔 수입 체납관리 누수탐사 용역문제 공사후 마무리 인력관리 조직진단등 중앙 감사원에서 파고들어가 뿌리를 케야 산다

도로 인도 걷다 보면 제수변 오수변으로 다깔려 있다 정말 짜증난다 사람다니라고한 인도에 너무한다 도로에 상,하수도 공사로인한 미복구 인도에 내팽게처진 게량기통 뚜껑없고 걸려 넘어저 한심하다

견문보고 시스템을 갖춰라 관련부서에서는 확인을 해봐라 가만히 앉아 컴이나 하지말고 시간을 억지로 보낼려하지말고 노동을 하고 노동의 대가를 바래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