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인수위원장 면담 거부 규탄..."이러면서 소통?"
상태바
강정마을회, 인수위원장 면담 거부 규탄..."이러면서 소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 요청 면담 '불발'

서귀포시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가 13일 방위사업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을 촉구하며 인수위원장 면담을 요청했으나 불발됐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고권일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배기철 제주범대위 공동대표 등은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이 끝난 후 인수위원장 면담을 요청했다.

그러나 면담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강동균 회장 등은 오후 4시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면담 거부를 규탄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위원장 면담을 요청했으나, 인수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면서 면담을 거부한데 대해 규탄했다.

강동균 회장은 "인수위 때부터 이러면 새정부가 앞으로 국민과 어떻게 소통을 하겠다는 것인지 답답하기만 하다"면서 강력한 유감을 표했다.
 
앞서 강정마을회와 전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해군기지 저지 전국대책회의', 군사기지 저지 및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제주범도민대책위원회 등은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철저한 검증 및 공사중단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인수위에 전달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국회가 새해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 제주해군기지 예산의 경우 15만톤급 크루즈선박 입출항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하고 70일 이내에 그 결과를 보고한 후 예산을 집행해야 한다는 '부대의견'이 제시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사가 강행되는 문제를 비판했다.

또 박근혜 당선인에게도 공개서한문을 통해, "검증기간 동안 공사를 중지하고 철저한 검증작업이 이뤄지도록 여당과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면서 이러한 요구와 관련해 박 당선인과 주민간의 직접 대화를 요청했다.

이들 단체는 "박 당선자가 공약한 100% 대한민국 안에 강정마을 주민과 제주도민들도 포함되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지금 이대로 공사가 강행되고 졸속으로 검증이 마무리 되면 제주도의 갈등은 더욱 커질 것이며, 당선자가 제창하신 국민대통합은 제주로부터 파탄나고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사진은 13일 오전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전국대책회의 및 제주범대위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