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용찬 열사 추모 21주기 행사..."강정으로 간다"
상태바
양용찬 열사 추모 21주기 행사..."강정으로 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 연계 '추모문화제'
11일 대동한마당 행사...양용찬 평전 발간 등 추진

양용찬 열사의 유서. <헤드라인제주>
"나는 우리의 살과 뼈를 갉아먹으며 노리개로 만드는 세계적 관광지 제2의 하와이 보다는 우리의 삶의 터전으로서, 생활의 보금자리로서의 제주도를 원하기에 특별법 저지, 2차종합개발계획 폐기를 외치며, 또한 이를 추진하는 민자당 타도를 외치며 이 길을 간다."

1991년 11월7일, 제주사회에 범도민적인 제주도개발특별법 반대 투쟁이 한창인 가운데, 25살의 젊은 나이에 서귀포시 서귀포나라사랑청년회 사무실 3층 옥상계단에서 온 몸에 불을 사르고 투신한 청년 양용찬.

제주사랑민중사랑 양용찬 열사 추모사업회가 21주기를 추모하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7일 오전 10시 서귀포시 남원읍 신례리 열사 묘소 참배를 시작으로,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이 전개되고 있는 강정마을에서 추모행사를 갖는다.

이번 행사는 강정마을회,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공동으로 마련된다. 

10일 오후 3시부터 강정해군기지 사업단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백지화 촉구 제15차 전국시민행동의 날 행사를 함께 한 후, 오후 5시부터는 강정마을 평화마을 길트기, 오후 7시부터는 추모문화제가 열린다.
 
11일에는 강정체육공원에서 '다시 뛰어보자! 평화와 함께'라는 주제로 시민사회대동한마당 행사도 진행된다.

한편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는 양용찬 평전 발간을 마무리 하고 있으며, 올해 내로 북콘서트와 추모활동 백서도 발간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사진은 지난해 열린 양용찬 열사 추모행사.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