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주민 격렬 항의에 총리실 설명회 '무산'
상태바
강정주민 격렬 항의에 총리실 설명회 '무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측 주민 30여명 설명회장서 격렬 항의..."당장 중단하라"
설명회 시작 선언도 없이 종료..."주민과의 대화가 우선 돼야"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해 주변지역 발전계획에 대한 설명회가 강정마을 주민들의 격렬한 항의 끝에 결국 무산됐다.

국무총리실은 25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서귀포시청 2청사 4층 회의실에서 '지역발전계획 정부합동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과 지역주민들이 항의함에 따라 시작선언도 하지 못한채 이날 오후 2시 15분께 설명회 종료를 선언했다.

지역발전계획 설명회장을 방문한 강정주민들이 총리실 관계자들에게 설명회 중단을 요구하며 격렬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지역발전계획 설명회장을 방문한 강정주민들이 총리실 관계자들에게 설명회 중단을 요구하며 격렬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지역발전계획 설명회장에서 해군기지 반대측 주민과 찬성측 주민이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임석규 총리실 정책관을 비롯해 정부관련 부처 국장급 공무원들이 참석한 이번 설명회는 강정마을 및 주변지역 주민,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해 앞으로 추진될 지역발전계획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었다.

이 지역발전계획은 용역을 통해 행정안전부에서 마련했고, 이의 내용이 총리실에 보고되면서 확정됐는데, 37개 사업에 1조771억원을 지원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설명회에서는 행안부에서 종합적인 계획 개요에 대해 설명하고, 내년에 추진할 사업을 비롯해 각 사업별 설명을 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설명회 시작 10분전 고권일 강정마을주민들을 비롯한 강정마을 주민과 해군기지 반대 평화활동가 등 30여명이 설명회장을 찾았고, 총리실 관계자들에게 설명회 강행에 대해 거세게 항의하며 즉각 설명회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강정주민들은 설명회를 듣기 위해 설명회장을 찾은 사람들에게도 "왜 강정마을 주민들도 아니면서 설명회를 들으러 왔느냐"고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앞서 설명회장을 찾았던 제주해군기지 범도민추진위원회(찬성측) 관계자와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은 설명회 진행을 맡고 있던 총리실 제주정책관실의 김종문 과장에게 "지금 이 설명회는 강정마을 주민들을 무시하겠다는 총리실의 입장이냐"고 반문하면서 "지금이라도 당장 설명회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고 위원장은 "최근 국감 과정에서 이미 제주해군기지 절차상 문제점을 비롯해 각종 문제점이 속속 사실로 밝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검증도 없이 발전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이는 결국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돈으로 덮어버리겠다는 정부의 의도가 들어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렇게 주변발전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갖기 보다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의 실질적 당사자인 강정주민들을 납득시킬 수 있는 설명회 등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총리실의 김종문 과장은 "지금 이 설명회는 주변지역 발전계획에 대해 제주도민들과 지역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구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법적으로 반드시 해야하는 절차가 아니라 지역주민들을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지금 강정주민들과도 대화를 위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고 있지 않느냐. 지역주민들을 무시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 확정된 지역발전계획이 어떤 것인지 지역주민들도 알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강정주민들은 "강정주민들이 직접적 당사자인데 우리가 아닌 다른지역 주민들을 위한 설명회를 우선 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라며 "지역발전계획에 대해 말하기 전에 강정주민들을 위한 대화에 먼저 나서라"며 총리실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약 20분이 넘게 총리실과 주민들간의 실랑이가 계속 이어졌고, 결국 총리실측은 이날 오후 2시 15분께 설명회 산회를 선언한 후 설명회장을 빠져나갔다.

임석규 총리실 정책관은 설명회 무산 선언 후 취재진들에게 "지역발전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가지려 했으나 지역주민들의 반대에 의해 무산돼 안타깝다"면서 "오늘 설명회는 내년부터 사업비 930억원을 투입해 추진될 지역발전계획에 대한 것으로 이는 지역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설명회는 의무사항이 아닌 만큼 앞으로 추가 설명회는 계획에 없으며, 해군기지 공사는 예정대로 진행될 방침임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임 정책관은 "오는 11월 주민들과의 토론회를 갖기로 합의가 이뤄진 상황"이라며 "이때 열릴 설명회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총리실 관계자들은 설명회가 무산된 후 현재 자리를 옮겨 제주도 관계자들과 대화를 가졌고, 강정주민들은 약 30분간 설명회장에 머물다 오후 3시께 철수했다. <헤드라인제주>

지역발전계획 설명회장을 방문한 강정주민들이 설명회에 참석한 찬성측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지역발전계획 설명회장을 방문한 강정주민들이 설명회에 참석한 찬성측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지역발전계획 설명회장을 방문한 강정주민들이 설명회에 참석한 찬성측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강정주민들과 해군기지 반대 활동가들이 단상에 앉아 설명회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임석규 총리실 정책관에게 한 강정주민이 이번 설명회 강행에 대해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날 설명회의 진행을 맡은 총리실 제주정책관실의 김종문 과장이 설명회 산회를 선언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임석규 총리실 정책관. <헤드라인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