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건설되면 '황금어장'서 사격훈련?"
상태바
"제주해군기지 건설되면 '황금어장'서 사격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건설 후 제주해역내 해상사격훈련 계획 '논란'
강정마을 "사격훈련 해역은 '황금어장'...양해 구했나?"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완료되면 앞으로 제주해역에서 해군 기동전단의 해상사격훈련도 실시된다는 내용의 문건이 제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는 24일 제주해군기지 건설 후 해군 기동함대 사격현 계획에 대한 내용을 공개하며, 이에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제주도 해양수산본부가 발행한 해군기지 관련 경제영향분석 기초자료에 해군이 앞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완료되면 배치될 기동전단의 해상사격훈련 내용이 명시돼 있다.

여기에는 해군 기동전단의 기동훈련은 외해에서 실시되고, 사격훈련은 현재 제주방어사령부가 고속경비정 사격장으로 쓰고 있는 장소를 활용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강정마을회는 "제방사에 배치된 고속경비정의 무기는 40mm 함포 1문, 20mm 씨발칸 2문, M60 기관총 2문에 불과하나 기동전단의 무기는 한국형구축함 KSX-Ⅱ만 하더라도 127mm 함포 1문, 하푼대함미사일, 함대지MK 48 미사일, 324mm 청상어 어뢰발사관 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실탄훈련을 한다면 해상통제범위도 문제지만 해양생태계 교란이 어찌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 해양수산본부는 훈련계획 일정이 잡히면 해당구역만 고시해 소개령을 내리면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라며 "하지만 사격훈련장의 좌표를 확인해보면 제주도 북쪽으로는 가거도와 추자도 협재 북쪽해상을 잇는 구역으로, 여기는 추자 어민들의 조기잡이 황금어장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또 "제주도 남쪽 해상 사격훈련구역을 좌표를 가지고 찍어보면 중문과 위미사이 서귀포 남쪽 해상에 해당하며, 역시 옥돔과 갈치의 황금어장에 해당하는 구역"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정이 적어도 도민의 안전과 도민의 이익을 지켜주기 위한 민선도정이라면 이런 정보를 획득했을 때 제주도민에게 알리고 얼마나 자주 훈련을 실시할 지 어느규모로 할지 사전에 해군에게 자료를 요청하고 어획에 따른 시기별 제한이나 규모제한 등의 사전협의를 통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줄여주는 노력이라도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해군에서 발표한 기동함대 사격훈련 계획 제주도민에게 알리고 양해를 구했는가

❍ 해상훈련
    - 함정 입∙출항 훈련을 제외한 모든 전술기동훈련은 외해에서 실시
    - 해상사격 훈련은 지정된 구역에서 사전 고시 후 실시
    - 훈련 구역은 새로운 구역이 아니고 현재 제주방어사령부 고속정편대 사격훈련 구역에서 실시

      ※ 육지로부터 25Km이상 이격
      ※ 훈련에 따른 어로 제한, 항해 제한 없음

❍ 육상훈련
    - 함정 전술훈련은 실내에 설치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실시
    - 전투수영훈련은 부대내 별도 시설을 이용 실시
    - 소병기 사격훈련은 기존 제주방어사령부 사격장 이용 함정근무자 년 1회, 육상 근무자 년 2회 실시

<출처: 해군기지 관련 경제영향 분석 기초조사자료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본부(2007). p. 39>
 2007년 제주도 해양수산본부가 발행한 헤군기지관련 경제영향분석 기초자료를 보면 놀랍게도 해군이 향후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완료되면 배치될 기동전단의 해상사격훈련장 계획이 나온다.

 그 내용을 보면 기종전단의 기동훈련은 외해에서 실시하고 사격훈련은 현재 제주방어사령부가 고속경비정 사격장으로 Tm고 있는 장소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얼핏보면 이미 쓰고 있는데 무슨 문제냐고 인식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제방사에 배치된 고속경비정의 무기는 40mm 함포 1문, 20mm 씨발칸 2문, M60 기관총 2문에 불과하다.

 하지만 기동전단의 무기는 차원이 틀리다. 한국형구축함 KDX-II만 하더라도 127mm함포 1문, 하푼대함미사일, 함대지 Mk 48 미사일, 324mm 청상어 어뢰발사관 등을 갖추고 있다. 이들 무기를 실탄 훈련한다면 해상통제 범위도 범위지만 해양생태계 교란은 어찌 될 지 아무도 장담 할 수 없다.

 제주도 해양수산본부는 훈련계획 일정이 잡히면 해당구역만 사전에 고시하여 소개령을 내리면 문제없다는 입장이라는 것이 더욱 놀랍다.

 사격훈련장의 좌표를 구글어스를 통해 찍어보면 제주도 북쪽으로는 가거도와 추자도 협재 북쪽해상을 잇는 구역이다. 이 해역은 추자 어민들이 조기잡이 황금어장에 해당한다고 한다.

 그리고 제주도 남쪽해상 사격훈련구역을 좌표를 가지고 찍어보면 중문과 위미 사이
서귀포 남쪽해상에 해당하며 역시 옥돔과 갈치 황금어장에 해당하는 구역이다.

 제주도정이 적어도 도민의 안전과 도민의 이익을 지켜주기 위한 민선 도정이라면 이런 정보를 획득 했을 때 제주도민에게 알리고 얼마나 자주 훈련을 실시 할지 어느 규모로 할지 사전에 해군에게 자료를 요청하고 어획에 따른 시기별 제한이나 규모제한 등의 사전 협의를 통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줄여주는 노력이라도 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

2012. 10. 24

강 정 마 을 회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