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박물관 일본매각 파문...왜 또 '일본'인가?
상태바
평화박물관 일본매각 파문...왜 또 '일본'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박물관측 '재정난' 이유 일본 매각 각서, 논란 확산
"아무리 그래도, 왜 하필 일본에"...문화재청 "매입의사 있다"

'제주 전쟁역사평화박물관'을 둘러 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일제 강점기 당시의 고된 생활상을 보여주는 '역사 교육장'이 일본으로 넘어갈 위기에 처하면서다.

평화박물관이 일본으로 매각되려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문화재청은 10일 해당 문화재 매입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반론에 나섰다.

문화재청은 이날 별도의 자료를 내고 "국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함께 전쟁역사평화박물관을 매입하는 방침을 정하고 추진중에 있었는데, 국가가 매입을 할 경우 거쳐야 할 감정평가 등의 절차가 있었다"며 시간이 지체된 이유를 설명했다.

또 "감정평가 결과 평화박물관의 감정가를 2억7000만원으로 평가하고 소유자와 협의했으나 역사.문화.교육적 가치를 반영해 달라는 요구가 있어, 그 취지에 동의하고 이에 대한 법률적 검토와 적정가액에 대한 협의중에 있었다"고 말했다.

평화박물관에 대한 평가기준이 달랐기에 협의 과정이 오래 걸렸고, 최근까지도 협의가 진행중이었다는 해명이다.

문화재청은 "또 평화박물관 소장 동산문화재 중 동굴진지와 연관성이 높은 유물이 많아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목록화 조사를 시행하고, 이달 초에 최종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며 "감정평가를 조속한 시일내에 완료하고 소유자와의 협의를 통해 문화유산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전쟁역사평화박물관. <헤드라인제주>
그런데,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이영근 관장이 직접 일본 도쿄를 방문, 일본측 인사와 평화박물관 매각에 대한 각서를 체결한 사실이 지난 9일 알려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왜 하필 일본으로의 매각시도가 이뤄졌어야 했느냐는 지적이다. 특히 일본 매각추진 사례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박물관측이 경영난을 이유로 일본에 매각하려 했다는 사실이 처음 알려진 것은 올해 상반기였다. 이는 전국 각지에서 반대 여론과 함께 박물관에 대한 후원을 불러왔다. 제주도도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아 해당 박물관을 매입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당시 박물관 매각절차는 중단됐었다.

하지만 최근에 또 다시 일본 매각이 추진되면서, 한일 외교적 갈등이 비화되는 시점에서 적지 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박물관측의 입장도 어느정도 일리는 있다. 문화재청이 박물관 감정평가액을 지나치게 낮게 잡았다는 논리다. 문화재청은 평화박물관의 감정가를 2억7000만원 정도로 산정했는데, 이는 박물관의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반영되지 않은 결과다.

그럼에도 일제 강점기 당시 강제노역 등으로 만들어진 진지를 활용한 역사교육장을 단지 '돈 때문에' 다시 일본으로 팔게 된다는 점은 다소 모순된 모습이다.

박물관 초기 조성의 취지도 일본의 만행을 일깨우는 역사적 교육장을 만들기 위해서였다는 점에서 더욱 아이러니할 수 밖에 없다.

물론 문화재청이 적극적으로 매입의사를 보이지 않은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박물관측도 이번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의 해명 속에, 이미 일본매각 각서까지 썼다는 박물관측이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전쟁역사평화박물관.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항일정신 2012-10-10 22:55:17 | 211.***.***.209
일본에 매각이라
나라에서 좋은값에 안사준다고 일본에 매각하겠다는것은 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