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음기' 기습...제주해군기지 군관사 설명회 파행
상태바
'녹음기' 기습...제주해군기지 군관사 설명회 파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아파트 설명회, 강정주민 반발하자 해군측 '녹음기' 설명 강행
해군측 녹음된 설명회 강행에 강정주민 분노 "이건 완전한 기만"

[종합] 해군측이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서는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군관사(아파트)를 건립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 군관사 사전환경성 검토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15일 재차 개최하려 했으나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또다시 파행으로 끝이 났다.

이 과정에서 해군측은 기습적으로 설명회장 방송실을 통해 녹음된 내용을 방송하는 것으로 해 설명회 절차를 마치면서 앞으로 절차적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건립 사전환경성 검토초안 설명회가 강정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해군기지 결사반대" 구호를 외치며 군관사 건립 설명회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고 있는 강정주민들. <헤드라인제주>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건립 사전환경성 검토초안 설명회가 강정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해군제주기지사업단은 15일 오후 5시 서귀포시 김정문화회관에서 '제주민군복합항 해군아파트(군관사) 건립사업에 따른 2차(최종) 주민설명회' 개최를 시도했다. 지난달 한차례 무산된 후 두번째 시도다.

그러나 설명회 시각에 맞춰 강정주민 200명 가량이 '해군기지 결사반대' 등의 깃발을 들고 단상 위와 앞을 완전히 점검한 채 해군에 강력히 항의했다. 

해군과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맡은 업체측 관계자는 무대 한쪽에 둘러싸여 설명회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자 해군측은 '녹음기' 설명회를 강행했다.

즉, 단상에서 정식으로 설명회를 개회한 것이 아니라, 방송실에서 설명을 해주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오후 5시10분께부터 방송실에서 미리 준비해온 녹음 음성을 들러주는 방법으로 해 '녹음기 설명'은 시작됐다. 방송실 문은 꽁꽁 잠겨 있는 채로 설명회장 내에는 군관사를 건립하게 된 목적이나 내용 등이 방송됐다.

5시30분까지 약 20분에 걸쳐 방송은 이뤄졌는데, 이 방송이 끝나자 주민들이 반발함에도 불구하고 해군측은 별다른 해명 없이 급히 장내를 빠져나가려 했다.

이에 강정주민들은 "이건 완전히 주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이런 것도 설명회라고 할 수 있느냐"고 크게 반발했다.

잔뜩 화가 난 주민들은 해군측을 둘러싸고 고성을 지르며 격렬하게 항의를 하다가, 오후 5시45분께 해군측이 행사장을 빠져나가면서 상황은 일단 종료됐다.

이와 관련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우리 마을주민들은 임시총회에서 강정마을에 군관사가 들어오는 것은 절대로 안된다며 의견을 모았다"면서 "이렇게 주민을 기만하는 설명회를 할 필요 없이 우리는 절대로 군관사가 강정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날 설명회가 '무산'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해군측은 앞으로 군관사 건립 절차 중 설명회 부분은 마무리된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앞으로 진행과정에서 있어 새로운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군 관사 건립사업은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되는 2015년까지 강정마을 일원 9만9500㎡(약 3만평) 부지에 616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짓는 것을 주 내용으로 24평 형 223세대, 28평형 229세대, 32평형 94세대가 건립될 예정이다.

건립 후보지는 강정초등학교 학군을 고려해 A후보지부터 F후보지까지 6곳이 검토되고 있다.
 
해군은 이번 설명회가 끝나면 주민의견 반영 및 사전환경성 검토서를 작성하고, 다음달 중 환경부와의 협의를 거쳐 8월 사전환경성검토 용역을 완료하는 한편 환경영향평가에 착수할 계획이다.

그러나 설명회가 파행적으로 끝나면서 앞으로 군관사 건립사업도 절차적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건립 사전환경성 검토초안 설명회가 강정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해군측이 녹음된 내용으로 설명회를 강행하자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방송실에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해군측의 녹음된 음성으로 설명회를 강행하는 것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날 설명회장을 방문한 강정마을 주민이 해군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용역을 맡은 업체측 관계자에게 항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설명회가 파행되자 해군측 관계자들이 설명회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