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독 로버트 레드퍼드 "제주 해군기지 중단하라"
상태바
영화감독 로버트 레드퍼드 "제주 해군기지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블로그에 입장발표...국제사회 공조 필요성 강조

유명 할리우드 영화배우이자 감독인 로버트 레드퍼드(76)가 3일 인터넷 블로그에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중단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레드퍼드는 이날 환경 전문 블로그 '지구 위에서'(www.onearth.org)에 '제주도의 싸움-군비경쟁이 한국의 파라다이스를 어떻게 위협하고 있나'라는 글을 올렸다.

로버트 레드퍼드. <헤드라인제주>
이 글에서 그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이지스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제로 중국을 포위하겠다는 미국 측 주장과 한국 해군의 항공모함, 잠수함 및 이지스함을 위한 대형 해군기지 건설 야욕이 맞물려 동기부여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는 유네스코 지정 생태보존지역이자 국립환경보호지역 인근에 있다"며 "인도·태평양의 청백돌고래는 이 해안의 풍부한 환경 다양성 덕분에 그곳에 번식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 해군은 멸종위기 생물은 다른 곳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과학자들과 지역민들은 허황한 주장이라고 일축하고 있다"며 강정상황을 전했다.

그는 "초대형 시멘트 구조물은 해양 생태계를 도태시킬 뿐 아니라 해양 생물들에게 중요한 햇볕을 차단한다"며 "군사지역 인근의 삶에도 영향을 미쳐 암 발생률을 높이거나 폭력 및 성범죄를 증가시킨다는 것은 기정사실"이라고 말하면서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했다.

레드퍼드는 "주민 94%가 기지 건설을 반대함에도 한국 정부는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환경주의자, 평화운동가 등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행동은 분노를 표시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 해군기지 건설을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를 강조했다.

그는 영화 <내일을 향해 쏴라> <스팅> 등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환경운동가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