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사건', 고교 역사교과서 수록 확정
상태바
'제주4.3사건', 고교 역사교과서 수록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 고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확정 발표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서 빠져 논란이 됐던 제주4.3사건 등이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 수록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교 역사교과서(한국사.세계사.동아시아사)의 집필기준을 마련해 30일 확정,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자유민주주의, 한반도 유일한 합법정부, 독재 관련 표현 등은 지난달 발표된 중학교 집필기준과 동일한 원칙에 따라 서술됐다.

2013년 이후 고교 수업시간에 사용될 역사교과서에는 △4.19 혁명 이후 현재까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의 발전과정'을 설명한다는 내용 △대한민국 정부가 1948년 유엔으로부터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받았다는 내용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가 장기집권 등에 따른 독재화로 시련을 겪기도 했으나 이를 극복했다는 내용 등이 담긴다.

또 제주4.3사건을 비롯해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친일파 청산 노력 등과 관련된 내용이 모두 명시됐다.

'일본군 위안부' 서술과 관련해서도 일본군이 태평양 전쟁 기에 징용.징병 및 일본군 위안부 등을 강제 동원하고 물적 수탈을 강행했음이 명시됐다.

발표된 집필기준은 교육과정.교과서 홈페이지(http://cutis.mest.go.kr)에 탑재돼 교과서 집필 과정에 활용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교육과정 해설서를 별도로 개발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역별 성취기준을 충실하게 해설하는데 주안점을 뒀다"며 "고교 역사교과서 집필의 대강만을 제시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제작이 가능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교과서 집필기준은 교과서 저자들이 집필할 때 반드시 따라야 하는 규정이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