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집필기준 4.3 등 이의제기 없었다"
상태바
"교과서 집필기준 4.3 등 이의제기 없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 교과서 집필기준 논란 입장..."내용은 충분히 서술"

최근 확정된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독재'와 '민주화' 관련 문구를 삭제키로 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과학기술부는 13일 "4.3사건 등 구체적 사건명은 집필기준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교과서에 충분히 서술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교과부는 14일 오후 3시 서울교육대학 에듀웰센터 2층에서 열리는 출판사 및 교과서 집필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과서 집필기준 설명회 개최에 따른 보도자료를 내면서 논란이 되는 부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우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서 4.3을 비롯해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이 집필기준에 서술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이는 교과서 집필자의 자율성 확대와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개발을 위해 구체적인 사건을 나열하지 않고 대강화(大綱化) 원칙을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대강화' 원칙 속에서 교육과정을 교과서에 구현하기 위한 서술 범위와 수준, 유의 사항 등을 압축적으로 기술하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어 "이에 따라 중학교 집필기준에서는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등의 서술에 있어서도 기존의 주제별 상세 설명을 지양하고,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의 특징에 맞게 정치사.문화사 관련 부분에 중점을 두어 서술 범위와 수준 및 유의 사항 등을 압축적으로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 동안 집필기준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집필기준 개발 연구진 및 사퇴한 집필기준 개발위원장은 물론 집필기준 공청회나, 역사학계 대표와의 간담회에서도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제주도 4.3 사건 및 친일파 청산 등 구체적 사건 명칭을 서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이의제기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의제기가 없었기 때문에 4.3 등에 있어 구체적 사건명칭을 서술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과학기술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14일 설명회 자리에서 구체적인 사건명이 집필기준에 서술되어 있지 않더라도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과정과 민주화 운동 등을 서술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제주4.3사건 등 주요 역사적 사건들이 충실히 서술돼야 한다는 점을 (참석자들에게) 재차 강조하겠다"고 밝혔다.

또 "2012년에 검정 출원하는 도서에서 (주요 역사적 사건에 대한) 관련 내용이 누락될 경우 검정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이번 교과서 집필기준과 관련해 구체적 사건명이 기술되지 않으면서 한국 근현대사의 최대 비극인 제주4.3이 올곧게 정립되기도 전에 교과서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할 우려가 있어 제주도내 4.3단체 등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