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문화광장 사업, 논란 속 '1차 관문' 통과
상태바
탐라문화광장 사업, 논란 속 '1차 관문'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지방재정계획 심의위, '국비 추가확보' 조건부 의결

우근민 제주지사의 공약 사업인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이 타당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1차 관문을 넘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달 31일 지방재정계획 및 공시심의위원회를 열고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 등 9건의 사업을 심의했다.

심의 결과, 위원회는 기존 구도심 용역이 많이 실시된 만큼 기존 용역의 내용을 함께 검토해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의 콘텐츠를 보완하고, 재정위기를 감안해 추가적으로 국비를 확보할 것을 주문하는 것으로 조건부 의결했다.

이에따라 탐라문화광장 조성사업은 도의회에서 내년 예산이 삭감되지 않는다면, 기본 및 실시설계와 도시관리계획 입안 등의 절차를 거쳐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갈 수 있을 전망이다.

이 사업은 제주시 산지천 중심 5만㎡ 내외 부지에 제주신화주체의 메인광장과 테마를 표현한 소규모 정원 6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2013년까지 금산수원지 등을 제외한 총면적 3만2086㎡에 산지천을 중심으로 테마카페와 세계음식테마거리, 산지천 분수, 유선형도로 등을 조성한다.

제주여신을 주제로 한 광장과 테마정원도 들어선다. 북수구와 칠성대 복원사업도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사업예산은 시설비와 토지매입 등 290억원으로 순수 지방비로만 충당, 재정위기에 적절한 사업인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위원회는 이와함께 환경성질환 치유센터 건립사업과 고부가가치 식재료가공시설 현대화사업 등도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과 자부담 축소 등을 조건으로 조건부 의결했다.

제주시 우도에 조성하는 문화마을 사업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필요성을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지정 인근지역 경관 보전을 위한 조천분기점 154kv 가공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은 지방비 118억원이라는 과다한 사업비와 지방재정 여건 등을 이유로 부적정 의견을 제시했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