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원포인트 임시회 실무적 검토"
상태바
"해군기지 원포인트 임시회 실무적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도의회, 정책협의회서 '평화적 해결 원칙' 합의
"해군기지 논의 기구, 실무협의서 운영 방법 확정 후 추진"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가 해군기지 문제를 단일 안건으로 다루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개최하자는 우근민 제주지사의 제안에 대해 실무적으로 협의, 검토키로 했다.

김부일 제주도 환경.경제부지사와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은 27일 오후 2시30분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정책협의회 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가졌다.

이날 오전 10시에 정책협의회를 시작해 약 2시간30분 간의 마라톤 회의를 가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최근 주요 현안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데에 의견을 같이 했다.

제주도와 도의회가 정책협의회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김 부지사와 오 위원장은 공동발표문을 통해 "해군기지와 관련해 갈등해소는 평화적인 해결 원칙이 존중돼야 한다는데 대해 인식을 같이 한다"며 "앞으로 해군기지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논의의 틀을 마련키로 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실무협의를 통해서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도의회가 해군기지 문제를 풀기 위해 제안한 '갈등해소 기구 구성'에 대해서는, 실무협의를 통해 논의의 틀 형식과 운영 방법을 확정하고, 추진키로 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운영위원장은 "해군기지 논의 기구는 구성과 운영 방법에 대해 실무협의회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우근민 제주지사가 오전에 제안했던 '해군기지 원포인트 임시회'의 경우 가까운 시일 내에 개최하는 것에 대해 실무적으로 협의.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오 위원장은 "임시회 개최는 가능하지만 문제는 어떤 부분을 다룰 것인가에 대한 것"이라며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다룬다고 하면 특정 상임위만 회의를 할 것인지, 의제는 어떤 것을 설정할 것인지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라산 국립공원 관리업무가 국가로 환원될 위기에 처한 것과 관련해서는, "당연히 제주도가 가져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한다"며 제주도와 도의회가 공동으로 한라산 관리권 유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그러나 도의회가 주장해 온 해군기지 공사 중단 요구와, 강정마을 경찰 병력 철수에 대해서는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은 "도의회는 도지사가 공사 중단 요구와 경찰 병력 철수에 대해 역할을 할 것을 요청했지만,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하지만 평화적 해결 원칙에 합의했기 때문에 그런 관점에서 해군기지 문제를 위한 당사자, 관계기관 간 협의가 빠른 시일 내에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간다는 것에는 공감했다"고 말했다.

김부일 제주도 환경.경제부지사. <헤드라인제주>

정책협의회에 안건으로 상정된 영리병원 도입에 대해서는 서로의 입장차를 확인하는데 그쳤다. 공동발표문에도 관련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

김부일 부지사는 "영리병원이 빠져 이유는 제주도에서는 공공의료서비스 확충을 전제로 영리병원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에 대해 도의회는 좀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기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