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주민 "해군동지회, 무책임한 발언 멈춰라"
상태바
강정주민 "해군동지회, 무책임한 발언 멈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동지회 서부지회가 해군기지로 인한 갈등해결 최선책이 하루 속히 해군기지가 건설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은 "그렇게 말하는 해군동지회는 강정마을에 한번도 오지 않았다"며 격분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이 무책임한 외부세력에 의해 몸살앓는 것이 진짜 걱정된다면 해군동지회 서부지회부터 무책임한 발언 멈추기 바란다"고 피력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주민들은 7일 성명을 내고 "해군동지회 제주서부지회는 해상공사를 막는 행위 자체가 사고를 유발하는 불법행위라고 비난 했는데 이것은 완전한 적반하장"이라며 해군동지회 서부지회의 주장을 반박했다.

강정주민들은 "절차를 무시하고 주민동의마저 제대로 구하지 않고 하는 공사가 어떠한 명분이 있을 수 없고, 주민들이 공사를 막는 행위는 그 부당함에 대항하는 최소한의 의사표현 수단"이라며 "물리력을 동원하여 폭력적으로 나오는 쪽은 오히려 해군측임을 만천하에 드러낸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모든 행정력과 공권력을 동원하여 공사를 시도하여 해군기지를 건설하려 한다면 끝내 피를 부르는 싸움을 부추키는 행위가 될 것"이라면서 "이미 강정주민들 중에는 해군기지문제로 음독자살을 시도한 사람도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강정주민들은 정부가 해군기지 사업 부지 내 서귀포시가 관리하고 있던 마지막 국유지인 '중덕해안 입구 농로'에 대한 관리전환 또는 용도폐기할 것을 권고한 것에 대해서도 입장도 밝혔다.

강정주민들은 "중덕해안 시설물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시도 한다던가 농로에 대한 관리전환 또는 용도폐기를 하여 주민들의 뜻에 반하는 행정을 하지 말기를 바란다"며 "만일 기어코 주민들의 뜻에 반해 해군의 하수인 노릇을 자처 한다면 주민들의 목숨을 건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제 2의 4.3이 되고야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해군동지회는 강정마을을 와 본 적이 있는가?

서울 가 본 사람과 안 가 본 사람이 싸우면 꼭 안 가 본 사람이 이긴다는 말이 있다. 어설프게 아는 사람보다 아예 모르고 떠드는 사람이 이긴다는 말이다. 해군동지회 제주서부지회가 딱 그렇다. 강정에 와 본 적도 없는 사람이 강정의 갈등을 이야기 하며 강정주민들의 고통을 해소 할 해법을 제시하려 하는가. 그렇게 말하는 해군동지회 제주서부지회는 외부세력이 아닌 강정 내부세력인가? 강정마을이 무책임한 외부세력에 의해 몸살 앓는 것이 진짜 걱정된다면 해군동지회 서부지회부터 무책임한 발언을 멈추기 바란다.

그리고 해군기지건설 목적이 강정마을만을 위해 지어지는 안보사업이거나 강정마을만을 위한 경제부양 사업인가? 대한민국 해군이 행하는 사업이라면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자격이 있고 더구나 대한민국의 안보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 소지가 다분한 사업이라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우려를 하는 것이 타당한 일이다. 미주지역에 사는 한인회들이 성명서를 발표한 것을 보면 그 분들이 조국을 떠나 살면서 얼마나 조국을 그리워하며 조국이 잘 되기를 바라시는 분들인지 절절하게 느낄 수 있다. 그런 분들이 조국인 대한민국이 망하는 꼴을 보고 싶어서 해군기지건설 사업을 중단하라고 호소하였겠는가. 대한민국이 열강들의 각축에 휘말리지 말고 더욱 부강해지기를 바라는 뜻에서 해군기지반대의 뜻을 천명한 것이라 믿는다. 해군기지 문제를 원점에서 풀자는 말이 그 뜻이다. 가던 길이 틀린 길이라면 더 이상 멀리 가기 전에 발길을 돌리는 것이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인 것이다. 그래서 동북아의 평화를 걱정하는 많은 외국인들도 제주해군기지건설 사업이 불필요한 위험을 초래 할 것 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해군동지회 제주서부지회는 해상공사를 막는 행위 자체가 사고를 유발하는 불법행위라고 비난 했는데 이것은 완전한 적반하장이다. 절차를 무시하고 주민동의마저 제대로 구하지 않고 하는 공사가 어떠한 명분이 있을 수 없다. 주민들이 공사를 막는 행위는 그 부당함에 대항하는 최소한의 의사표현 수단이다. 물리력을 동원하여 폭력적으로 나오는 쪽은 오히려 해군측임을 만천하에 드러낸 바 있다. 만일 모든 행정력과 공권력을 동원하여 공사를 시도하여 해군기지를 건설하려 한다면 끝내 피를 부르는 싸움을 부추키는 행위가 될 것이다. 이미 강정주민들 중에는 해군기지문제로 음독자살을 시도한 사람도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도지사와 서귀포 시장에게도 간곡한 당부와 함께 최후의 통첩을 보낸다. 중덕해안 시설물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시도 한다던가 농로에 대한 관리전환 또는 용도폐기를 하여 주민들의 뜻에 반하는 행정을 하지 말기를 바란다. 만일 기어코 주민들의 뜻에 반하여 해군의 하수인 노릇을 자처 한다면 주민들의 목숨을 건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제 2의 4.3이 되고야 말 것이다. 또한 특별자치도법 설립 취지상 세금과 국방을 제외한 모든 행정처분의 권리가 제주도에 넘어온 지금 중앙정부의 요구에 일거수일투족 반응한다면 특별법 취지를 무용지물로 만드는 자존감을 상실한 행정이 될 뿐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2011. 7. 7

강정마을회장 강동균 외 주민일동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