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연대 "'특혜 의혹' 판타스틱 사업 백지화해야"
상태바
주민자치연대 "'특혜 의혹' 판타스틱 사업 백지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지화 촉구 성명..."판타스틱 아트시티는 '특혜종합선물세트'"

제주시 애월읍에 조성되는 '판타스틱 아트시티' 조성사업과 관련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제주주민자치연대는 7일 이를 백지화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시작부터 특혜시비를 일으킨 판타스틱 아트시티 사업에 대한 특혜 의혹들이 갈수록 커져만 가고 있다"며 "우근민 제주지사는 더 이상 논란을 가중시키지 말고 이제라도 '판타스틱한' 특혜 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3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에서 제기됐던 각종 문제점들을 백지화의 근거로 제시했다.

주민자치연대는 "도의회에서는 제주도가 MOU를 체결한 (주)인터랜드가 등기부등본에 있는 업체명과 달리 명시되는 등 결과적으로 우 지사는 유령회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셈이 됐다"고 지적했다.

또 "인터랜드가 직접 수행한 사업실적도 없었고, 출자 부분에 대한 책임 범위 또한 규정이 돼 있지 않는 등 여전히 사업자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없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업체의 대표가 우 지사의 지인이라는 점에서 특혜 시비가 불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자치연대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 회사의 대표는 우 지사에게 1999년 10억원대가 넘는 제주국제자유도시 용역을 맡았던 회사 존스랑 라살르사를 소개해 주는 등 지역 정책에도 관여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월 MOU 체결 당시 참여키로 했던 S건설업체의 경우 2011년 1분기 실적이 1092억원 적자인 것으로 파악되는 등 사업성도 의문시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업의 자문역할을 하고 있는 인사가 압수수색을 받는 점을 들어 판타스틱 아트시티 사업과의 연관성을 규명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주민자치연대는 "다른 혐의이기는 하나, 이 사업의 자문역할을 한 인사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지면서 사업 전반에 대한 의문만 키우고 있다"며 "현재 우근민 도정의 투자자문관인 이 인사의 경우 소위 특수목적회사(SPC) 설립 과정에도 개입하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한 사실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민자치연대는 "특히 이 인사는 1998년부터 2004년까지 우 지사의 관광개발 정책고문은 물론, 실패한 정책인 메가리조트 기획 및 외자유치 TF팀장을 맡았던 전력도 있다"며 "이처럼 우 지사와의 과거 인연이 깊다는 점에서 판타스틱 아트시티 사업 추진의 전반에 대한 객관적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여러 면에서 논란을 사고 있는 판타스틱 아트시티 조성사업을 '환성적인 특혜시티'라고 꼬집은 주민자치연대는 "이제 우 도지사는 특혜로 점철되어 가는 사업에 대해 더 이상 논란거리를 만들지 말고 즉각 백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민자치연대는 "대신 우근민 도정은 토지비축제도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서도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며 "지금과 같이 개발사업 중심이 아니라 생태환경보존, 친환경농업 육성 등에 토지비축제도가 활용될 수 있도록 특별법 개정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도의회에 대해서는, "문제제기에 그치지 않고 이번 사업에 대해 행정조사권을 발동해, 특혜 사업이 더 이상 추진되지 않도록 정확한 감시와 견제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