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돔과 김치의 궁합 '자리돔 김치' 탄생
상태바
자리돔과 김치의 궁합 '자리돔 김치' 탄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오대민)는 제주의 자리돔을 이용해 배추김치를 담그는 레시피를 개발, 여성농업인에게 보급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물회, 구이, 젓갈, 조림 등의 요리로 대표되는 자리돔을 김치의 속재료로 이용하면 다른 생선과 달리 김치가 익지 않아도 먹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농업기술센터가 개발한 '자리돔 김치'. <헤드라인제주>

또 김치가 익게되면 자리돔의 뼈가 삭아 부드러워져 입맛을 한층 돋군다는 것이 요리를 개발한 제주농업기술센터 김정숙 담당의 설명이다.

자리돔 김치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밑둥을 자른 배추를 소금물에 하루정도 절인 후 헹궈내 물기를 뺀다.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나박썰어 소금에 절인다.

자리돔은 비늘을 벗기고 회 썰듯 썰어낸 후 그릇에 다시마물, 젓갈, 새우 간 것, 마늘, 생강, 찹쌀 풀, 고추, 멸치가루, 자리돔 등을 섞어 양념을 만들고 배추에 버무리면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자리돔과 배추김치의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오는 13일부터 3차례에 걸쳐 여성농업인과 생활개선회원, 제주음식 연구회원, 등을 대상으로 자리돔을 이용한 배추담기 교육을 실시한다.

김 담당은 "최근 봄배추의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제철인 자리돔과 함께 김치를 담금으로써 배추 소비를 늘리는데 한몫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