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 23일째 양윤모씨, 건강악화로 병원 입원
상태바
단식 23일째 양윤모씨, 건강악화로 병원 입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윤모씨 "영양제 맞으면 단식 의미 퇴색"...투여 거부

해군기지 건설중단을 촉구하며 옥중에서 23일째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는 양윤모 영화평론가가 건강이 악화돼 병원에 나흘째 입원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양씨는 건강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상황에서도 영양제 투여를 거부하고 단식투쟁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혀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지 우려되고 있다.

지난 6일 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공사중단 촉구시위를 벌이다 경찰에 연행되고 있는 양윤모 영화평론가. <헤드라인제주>
제주교도소는 지난 22일 양씨를 제주시내 병원으로 후송해 건강검진과 함께 포도당 등을 투여하는 등 조치를 취한 후 제주교도소로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양씨가 단식투쟁을 멈추지 않으면서 건강이 다시 악화돼 지난 25일 오후 제주시내 병원으로 후송했다고 28일 밝혔다.

제주교도소측은 양씨의 혈압과 맥박 등의 경우 정상치로 측정됐으나 단식이 길어지면서 체력이 크게 떨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단식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한동안 양씨를 병원에 입원시킨 후 건강회복에 주력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양씨는 포도당과 식염수 등의 최소한의 의료적 조치만을 받고 있을 뿐 영양제 투여 등의 조치는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오전 양씨의 면회를 다녀온 천주교 제주교구의 고병수 신부는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 양씨는 단식기간이 길어지면서 상당히 수척해졌고 체력이 많이 떨어져 거동도 불편한 상태였다"면서 "의료진이 양씨의 건강을 걱정해 한동안 입원시킨 후 조치를 취하자고 교도소측에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고 신부는 "양씨의 건강상태를 걱정해 단식투쟁을 멈춰 줄 것을 요청했지만 양씨는 해군기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단식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고, 만약 영양제를 맞게되면 단식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며 영양제 투여도 거부하고 있다"며 "해군기지 공사가 강행된다면 생명을 바칠 각오도 됐다고 말하고 있"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대로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정말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며 서귀포시 강정마을 중덕해안가 천막에 거주하며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벌이던 양씨는 지난 6일 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해군기지 공사중단 촉구시위를 벌이다 경찰에 구속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살인마 정신 2011-04-28 22:12:11 | 125.***.***.50
김정일이 남침하는 천안함, 연평도 침공 행동에는 왜? 단식하지 않았는지? 알 수가 없네여. 북한을 도우려는 때거지 단식행동에 대한민국의 한 사람으로서 참으로 비통함을 느낀다. 국가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국가를 모독하고 하늘이 내려준 생명을 마음대로 살인하려는 자살적인 단식행동에 가슴이 아프다. 우리국민이 모두 저사람 닮은 다면 살아 남을 사람 아무도 없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