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갈등중재안', 어떻게 나올까?
상태바
'해군기지 갈등중재안', 어떻게 나올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협약위, 내달 전체회의 열고 '중재안' 등 제시 예정
"찬반측-해군측 모두 만나 의견 청취"...내달 구체적 방안협의

제주해군기지 갈등문제를 풀기 위해 현장의견 청취에 나섰던 제주특별자치도 사회협약위원회(위원장 이봉헌)가 의견청취 과정을 모두 마치고 내달 전체위원회 회의를 열어 '중재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7일 이와 관련한 브리핑을 갖고, 사회협약위원회의 현장방문 활동이 마무리됨에 따라 5월 초 소위원회와 전체위원 회의를 열어 그간 의 추진상황을 위원회에 보고하고, 위원회 차원의 의견정리와 해소방안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진석 자치행정과장은 "아직 구체적인 방향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5월 회의에서는 문제를 풀기 위한 묘안을 마련하고 앞으로의 실질적 활동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라며 "여러가지 안 중에서 중재안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협약위 위원 5명이 그동안 해군기지 반대측 주민과 찬성측 주민, 해군 등을 모두 만나 많은 의견을 나눴기 때문에 각 측의 의견을 토대로 한 중재안 마련 가능성은 커 보인다.

중재안이 마련된다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해군기지 주변지역발전계획이 연내에 수립돼야 하는 일정 등을 고려할 때, 공사를 한시적으로 중단하고 논의를 해보자는 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앞서 지난달 18일 전체회의에서 제주해군기지 갈등문제를 최우선 해결과제로 선정한 사회협약위원회는 위원 5명이 참여하는 '주민의견 수렴 소위원회'를 구성해 그동안 강정마을 현장을 찾아 의견을 수렴해왔다.

제주특별자치도사회협약위원회가 해군기지 갈등문제와 관련해 의견을 듣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지난달 25일에는 강정마을회관에서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 25명을 대상으로 의견을 들었고, 이달 5일에는 강정항을 방문해 공사현장을 둘러보며 주민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8일에는 소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갈등 중재를 위한 방안에 대한 토론을 갖고, 13일에는 제주해군기지사업단 관계자들과 만나 공사추진상황을 듣고 주민갈등 최소화를 위해 해군측이 성의있게 나와달라는 의견을 전달하기도 했다.

25일에는 대천동 회의실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찬성하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그러나 일련의 과정은 각 측의 입장을 전달받는 수준이었다. 남은 과제는 사회협약위가 각 측의 입장을 잘 아우를 수 있는 '중재안'을 어떻게 만드느냐 하는 문제다.

내달 전체회의를 앞두고 사회협약위원회가 고심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