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도 해군기지 정책토론회 거부..."시의성 없다"
상태바
도의회도 해군기지 정책토론회 거부..."시의성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균 회장 "정책토론회 개최 위한 주민발의 고려"

강동균 서귀포시 강정마을회장.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이 요청한 해군기지 관련 정책토론회를 거부한데 이어 제주도의회도 정책토론회 제안을 거부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지난 8일 강정마을회가 제안한 해군기지 관련 정책토론회를 사실상 거부한다는 내용의 답변서를 13일 강정마을회에 전달했다.

제주도의회는 답변서를 통해 "제주도의회는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위해 지난달 15일 서귀포시 강정해변 절대보전지역 해제 변경 동의안에 대한 취소의결을 했으며, 이에 대한 도지사의 재의요구서가 지난 6일 접수돼 현재 계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시점에서 강정마을회가 요청한 정책토론회 개최 제안은 의제의 적정성과 시의성에 대한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개최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고 사실상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즉 현재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취소의결에 대한 제주도지사의 재의요구가 진행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토론회 개최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는 "다만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 등을 포함한 의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은 "제주도의회도 해군기지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제기하면서 정책토론회 개최를 위한 주민발의 등의 방법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14일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도의회가 정책토론회 개최를 거부하면서 특별위원회 등을 통해 갈등해결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말했다.

지난 8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실을 방문해 해군기지 관련 정책토론회 제안서를 전달하고 있는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헤드라인제주>
강 회장은 그런데 "도의회가 그동안 특별위원회를 통해 무엇을 했느냐"며 "구성된 이후 강정마을을 방문한 적도 거의 없었고, 해군기지 갈등해결을 위한 활동을 한 것도 없었다"며 섭섭함을 토로했다.

"도의회마저 제주도와 마찬가지로 해군기지 갈등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도의회의 결정에 대해 마을주민들과 논의를 해야겠지만,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주민발의 등의 방법도 고려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