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권 '4.3 무시', 해도 너무한다"
상태바
"이명박 정권 '4.3 무시', 해도 너무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윤 의원 대정부질의, "MB집권 3년은 '제주홀대'의 연속"

이명박 대통령이 3년 연속 제주4.3위령제 행사에 참석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민주당 김재윤 의원(서귀포시)은 "4.3 위령제 때 이 대통령의 공식일정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현 정부의 제주 홀대문제를 강하게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열린 국회 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의에서 제주4.3에 대한 폄훼와 왜곡, 영리병원을 볼모로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 지연, 해군기지 공사 강행 등의 문제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재윤 의원. <헤드라인제주>
그는 "이 대통령은 대통령후보 시절에 '4.3에 대한 평가는 어떤 정권이 들어서도 변하지 않는다'고 약속했지만, 제주도민들은 현 정부가 4.3을 폄훼하고 훼손하고 무시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그 사례를 제시했다.

김 의원은 "2008년 대통령은 이미 참석하기로 결정했던 4.3위령제 참석을 일부 극우단체 반발로 인해 취소했고 그 5개월 후인 9월 국방부는 4.3을 '좌익세력들의 무장 폭동'으로 폄훼하고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이 올해만은 위령제에 꼭 참석해달라고 수 없이 요청했지만, 이 대통령은 2008년 2월 취임 이후 지난 4년 동안 단 한 번도 위령제에 참석하지 않았다"면서 불참 사유가 납득할 수 없음을 주장했다.

김 의원의 주장은 취임 후 첫해인 2008년을 제외하고, 2009년부터 올해까지 위령제가 있는 4월3일 대통령의 공식일정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그는 "대통령이 직접 참석 안한 것만이 문제가 아니라, 추도사 조차도 대통령 명의가 아닌 국무총리, 장관의 명의였다"며 "결국 대통령은 지난 4차례의 4.3위령제서 어떠한 추도의 말도 없었던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이는 4.3 명예회복이 이뤄진 이후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직접 위령제에 참석해 추도사를 했고, 신임 한덕수 총리 임명장 수여식과 국무회의가 있었던 2007년에는 행안부 장관을 대리 참석시켜 대통령의 추도사를 대독하게 한 것과는 대조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이명박 정권은 4.3을 무시하고 폄훼했을 뿐 아니라 외면해왔다"며 "정부가 지금이라도 4.3에 대한 약속을 지키고 불법한 국가권력에 의한 제주도민의 희생을 무시하고 외면한 과오를 반성한다면 4월 3일을 제주 4.3 국가추념일로 지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예산 날치기로 한 푼도 배정되지 않은 4.3 희생자 유해발굴사업에 예산과 전폭적인 지원, 85세 넘은 4.3사건 유족 어르신들 지원 등에 진정성 있게 나서라"고 주문했다.

이외에 제주특별법 개정안 국회 표류문제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영리병원을 볼모로 해 특별법을 지연시키고 있다면서 영리병원에 대한 집착을 버릴 것을 촉구했다.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갈등만 부추길 뿐"이라며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해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