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립 시장 "동 통폐합, 주민 반대하면 추진 안해"
상태바
김병립 시장 "동 통폐합, 주민 반대하면 추진 안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간부회의서 "행정 앞장서면 갈등만 유발" 못 박아
김병립 제주시장. <헤드라인제주>

최근 다시 수면위로 오르고 있는 제주시내 읍면동 통폐합과 관련해 김병립 제주시장은 5일 "주민들이 원하는 곳을 중심으로 통폐합을 진행하되,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오전 8시30분 제주시청 제1별관 회의실에서 열린 확대 간부회의에서 "동 통폐합은 행정에서 앞장서면 주민 갈등만 유발될 것"이라며 "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을 행정에서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오늘 언론을 통해 행정동 통폐합 기사가 나왔다"며 "새로운 행정환경 변화 등에 대해서는 시민들도 변해야 한다는 지론에 대해서는 대부분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통폐합 추진과 관련해 김 시장은 "지역주민들 스스로 행정동 통합에 대해 거론하는 일부 지역이 있다"며 "주민들이 스스로 결정해 추진돼야지, 반대하는 것을 강제로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못박았다.

실제로 제주시 동 통폐합은 지난 2002년에도 거론됐으나, 당시 지역주민들과 도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김 시장은 "주민 요구가 있다면 행정에서는 인센티브와 적극적인 지원을 추진하라"고 지시하며 통폐합 추진의사를 거듭 내비쳤다.

이에 앞서 김 시장은 지난해 12월 간부회의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청취한 결과 일부 동에서 통폐합을 원하고 있다"며 "더 늦기전에 통폐합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통폐합 대상으로 거론된 지역은 제주시 용담1동과 용담2동, 도두동과 이호동, 삼도1동과 삼도2동으로, 모두 인구감소 추세를 보이는 지역이다.

제주시 확대간부회의.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확대간부회의. <헤드라인제주>

한편, 김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왕벚꽃축제, 우도 소라축제, 유채꽃잔치 등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올텐데, 지역축제에 공무원들이 많은 관심을 갖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지난 2월 정부에서 에너지 주의경보를 발령했는데, 직원들이 차량요일제 미참여로 적발되는 사례가 있다"며 "시민들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주문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