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오염 韓 끄덕없어"
상태바
"방사선 오염 韓 끄덕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방사선 영향 긴급토론회, "日 원전사고 바람방향 바뀌어도 피폭량 미미"

바람 방향이 바뀌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공기 중에 누출된 방사성 물질이 한반도에 이르더라도, 피폭량은 무시할 정도로 미미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재기 한양대 원자력공학과 교수(국제방사선방호위원)는 2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일본 원전사고 국내 방사선 영향 긴급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3개 호기에서 방출된 방사선량은 체르노빌 사고 때보다 훨씬 적다"며 "설령 풍향이 변해 우리나라를 향하더라도 우리 국민의 피폭 방사선량 수치는연간 0.1mSv(밀리시버트)보다 낮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 교수 설명에 따르면 체르노빌 사고 첫해 스웨덴 국민의 평균 피폭 방사선량은 0.2mSv 수준이었다. 그러나 이 수치 역시 스웨덴 국민의 연간 자연방사선 피폭량인 0.6mSv에 비해 크게 낮았다.

이 교수는 "방사능에 대한 일반인의 지나친 공포심리는 거의 모든 나라에서 공통된 현상"이라며 "국민이 방사선 위험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부가 프로그램을 개발, 이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티신문>

<권태욱 기자 / 저작권자 ⓒ 시티신문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