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둘러 본 김병립 시장, "다 도와주고야 싶지"
상태바
읍면동 둘러 본 김병립 시장, "다 도와주고야 싶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두방문 217건중 현장해결 24건..."제주시 예산의 한계"
23일 오전 기자실을 방문해 연두방문 결과를 브리핑하는 김병립 제주시장.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각 지역을 방문하며 주민들의 건의사항을 전해들은 김병립 제주시장이 217건의 건의사항 중 24건을 해결하고 돌아왔다. 그러면서 '제주시 예산의 한계'를 토로했다.

지난달 9일 한림읍을 시작으로 지난 9일까지 제주시 관내 26개 읍면동을 연두방문한 김 시장은 23일 오전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관련 브리핑을 갖고 추진경과를 설명했다.

이 기간동안 총 217건의 건의사항을 청취한 김 시장은 "이중 현장에서 확답을 내린 사항은 24건이고, 그 외에 제도개선 사항 11건, 장기검토 사항 22건, 제주도 건의사항 18건으로 분류해 현재 논의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병립 제주시장. <헤드라인제주>

분야별로 살펴보면 건설교통분야가 총 99건으로 가장 많았고, 일반행정분야 30건, 문화관광분야 27건, 농수축산분야 22건, 환경녹지분야 18건, 보건복지분야 12건, 기타 9건 등으로 나타났다.

이중 제주시의 재량사업비를 통해 한경면 금등리 마을입구의 버스승차대와 더불어 우도면의 버스매표소 시설과 체육관 급식시설, 이호1동 마을입구의 비가림 승차대는 곧 설치될 것으로 결정됐다.

반면 시장.상권 활성화를 위한 중형마을순환버스 운행 건과 동지역의 체육시설을 시에서 일괄적으로 관리해달라는 건의, 한천.병문천 등 물이 흐르는 공간으로 조성해달라는 등 11건의 건의는 현실 여건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각 지역을 돌아보니 특히 농촌의 경우 실질적으로 농민들이 사용하는 농기구가 부족하고, 동지역의 경우에는 노인복지시설 등이 부족했다"고 판단했다.

이어 김 시장은 "그러나 건의된 사항과 관련된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액은 기존에 편성된 예산외에 추가적으로 1798억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제주도가 특별자치도로 운영되고부터 행정시의 예산집행 권한이 없다보니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도와주고 싶어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제주시의 재량사업비가 제한적이라 하더라도 200건이 넘게 쏟아진 건의사항 중 시원하게 해결해준 사례가 불과 10%안팎이라는 점은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제주시의 수장이 직접 방문한 것에 비하면 큰 성과가 없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일고 있다.

김 시장은 "앞으로 최대한 행정과의 소통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역의 숙원사업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표명했다.

한편 김 시장은 지난해 7월 13일부터 8월4일까지 진행됐던 초도방문시 177건의 건의사항을 접수하고 60건의 사항을 해결했다. 이중 57건은 현재 추진중이며 장기검토 사항 40건, 불가 20건 등으로 처리한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김병립 제주시장은 지난달 9일부터 제주시 26개 읍면동을 연두방문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지사&시장퇴진 2011-03-23 17:03:02 | 125.***.***.86
힘없는 노동자들의 요구를 공무원과 경찰들의 폭력으로 강제철거한 시장과 도비사는 반드시 퇴진되어야 합니다. 도민의 요구와 복권을 앗아가는 몰염치한 시장과 도지사를 반드시 퇴진시킵시다! 폭력은 어떤 이유든 용인될 수없는 것입니다. 그것도 근무중인 공무원을 동원한 그들, 반드시 갚아주고야 말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