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의결안 상정...'정회'...긴장한 도의회
상태바
취소의결안 상정...'정회'...긴장한 도의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환경도시위, 안건상정 후 정회...'심사보류' 가능성
정회 후에도 합의 불발...김태석 위원장 "오후 1시께 회의 속개"

속보=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김태석)가 지난 2009년 12월 처리했던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을 취소하기 위한 내용의 '취소의결안'을 14일 상정했으나, 회의 시작 10분도 되지 않아 정회에 들어갔다.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14일 절대보전지역 취소 의결안을 상정, 심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280회 임시회 본회의를 하루 앞둔 이날 오전 10시 시작된 환경도시위 회의에서는 첫번째 안건으로 절대보전지역 해제 취소의결안이 상정돼 전문위원의 검토의견 보고가 이뤄졌다.

그러나 질의응답에 들어가기에 앞서 한나라당 한영호 의원이 정회를 요청하면서 곧바로 정회가 선포됐다.

30여 분간의 정회 끝에 김태석 위원장과 김경진 의원, 김명만 의원 등 민주당 소속 3명이 회의장으로 들어왔지만, 한나라당 의원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김태석 위원장은 "의원들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기 때문에 두 시간 정도 냉각기를 갖고 오후 1시께 회의를 갖기로 했다"면서, 다시 '정회에' 들어갔다.

합의가 불발되면서 오후에 회의가 속개하더라도 안건처리는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김태석 환경도시위원장이 회의 정회 이유를 밝히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김태석 환경도시위원장이 환경도시위 전문위원과 논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현재 환경도시위원회에는 김태석 위원장을 비롯해 김경진 의원, 김명만 의원 등 민주당 소속 3명, 그리고 신영근 의원, 손유원 의원, 한영호 의원 등 한나라당 소속 3명의 의원이 포진하고 있다.

따라서 당론을 중심으로 한 표결이 이뤄질 경우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동수인 관계로 '부결'이 이뤄진다.

부결이 이뤄지더라도 본회의에 상정된 후 전체의원 표결을 통해 최종 결정이 이뤄지지만, 이 경우 발의안을 주도한 민주당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결국 환경도시위에서 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해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카드는 '심사보류'다.

김 위원장 역시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있는 듯하다.

곧 속개돼 최종 결론이 나올 예정이나, 한나라당 의원들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이의 처리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이날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군사기지 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9시부터 도의회 정문앞에서 도의원들의 '흔들림없는' 안건처리를 촉구하며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후 4시에는 제주도당국과 도의회간 정책협의회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한다. 이에따라 이 정책협의회 결과에 따라 15일 본회의에서 취소의결안의 처리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긴박하게 돌아가는 상황과 맞물려,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7시부터 도의회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갖기로 하면서 제주정가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