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등 여성폭력 예방프로그램 필요"
상태바
"성폭력 등 여성폭력 예방프로그램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발전연구원 연구결과, "긴급상황 대처 정보 부족"

제주지역 여성폭력 실태와 관련한 조사결과 전반적으로 폭력 대처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데다, 긴급상황에 대한 구조요청에 있어서도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발전연구원의 정영태 초빙연구원은 8일 '제주지역 여성폭력 실태와 예방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통해 이같은 문제를 지적했다.

이 연구는 20세 이상 제주도민 51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성폭력 피해 가능성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2명 가운데 1명(58.4%)은 성폭력 피해자가 될 수 있다고 응답했다. 폭력 피해 가족이 될 수 있다는 응답은 3명 가운데 2명(69%)으로 나타났다.

가정폭력에 대한 인식이 매우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나, 가정폭력이 음주와 관계가 깊다는 응답자가 3명 가운데 2명(63.3%)으로 높게 나타났다.

성매매를 여성에 대한 폭력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3명 가운데 2명(67.6%)으로 매우 높았다.

야간 보행의 안전에 대해 응답자의 10명 가운데 8명(84.3%)이 안전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폭력을 위한 예방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366(여성긴급전화), 1577-1366(이주여성 긴급전화), 1389(노인학대 예방센터), 1391(아동학대예방센터), 1388(청소년 유해사범신고전화), 117(여성폭력 피해자 긴급지원센터) 등 긴급상황을 대처하기 위한 긴급전화 등에 대한 인지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이에따라 정 연구원은 결론적으로 여성에 대한 폭력을 근절하기 위하여 예방프로그램 마련을 비롯해 생애주기별, 대상자별 특성을 고려한 예방프로그램의 마련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나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예방프로그램은 인권, 가정폭력, 성폭력, 아동성폭력, 성매매 등 폭력의 유형에 따라 지역 수준을 고려하여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연구원은 "연구를 통해 인권, 가정폭력, 성폭력, 아동성폭력, 성매매에 대한 폭력예방을 위한 기본 가이드라인 제시를 통해 향후 여성 폭력과 관련 예방프로그램 마련의 기준을 제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정부, 지자체, 경찰청, 교육청, 법원, NGO 등이 여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지역수준의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적극적인 예방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