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평가, "학습부진 최소화" vs "학교 자율권 침해"
상태바
진단평가, "학습부진 최소화" vs "학교 자율권 침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학기 교육과학연구원 주관 '교과학습 진단평가' 도마 위
교육청 "서열화 우려 없다"...전교조 "일제고사 폐지하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정문 앞에 또 다시 '피켓'이 등장했다. 내일(8일) 시행되는 '교과학습 진단평가'에 반발한 내용의 피켓이다.

피켓을 든 쪽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지부장 강동수)로, 이 평가를 '일제고사'로 규정하며 시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반면 제주도교육청은 학생들이 지난 학년에서 얼마만큼의 학력을 쌓았는지, 교과별로 부진한 요인과 영역은 무엇이 파악하기 위해 이번 평가가 필요하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대립각의 중심에 있는 '교과학습 진단평가'는 무엇일까? 전교조 측에서는 어떤 이유로 이의 시행을 반대하고 있을까?

지난해 7월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DB>

# 교과학습 진단평가, 학습 부진 최소화하는 '출발 전 행동'

교과학습 진단평가는 제주교육과학연구원이 주관하는 것으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에 대해 직전 학년의 모든 범위를 대상으로 시행된다. 초등학교는 4지 선다형, 중학교는 5지 선다형으로 치러지고,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출제를 맡았다.

평가 결과는 점수화 돼 공개되지 않고, 교과별로 성취수준에 도달했는 지 여부를 '도달, 미도달' 두 가지로 구분해 개인에게 통지된다.

미도달 학생에 대해서는 학습부진학생 책임 지도제가 운영되고, 학교별 자체 지도계획에 따라 개인별로 지도.관리하게 된다.

즉,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기 전 '출발 전 행동'의 하나로 학생이 얼마만큼의 학력에 도달했는 지를 진단하는 성격의 평가다.

교육과학연구원의 강창우 교육연구사는 "학년 초에 신뢰성있는 진단평가 도구를 보급해 학습부진을 최소화하자는 게 이 평가의 취지"라며 "성적이 공개되지 않아 서열화되지 않을 뿐더러, 학교 간 경쟁을 부추기는 우려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 교사 평가권 침해한 일제고사...학교 간 경쟁 유발

그런데 전교조 제주지부의 생각은 교육과학연구원과는 달랐다.

전교조 제주지부가 7일 교과학습 진단고사 폐지 촉구 피켓시위를 전개했다. <헤드라인제주>

전교조 제주지부는 우선 이 평가가 제주도내 초등학교 4,5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일제히' 치러지는 점을 문제 삼았다.

전교조는 교과학습 진단평가와 함께, 지난해 7월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도 일제고사로 규정하며 이의 폐지를 촉구한 바 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교과학습 진단평가 시행을 하루 앞둔 7일 성명을 내고, "진단평가는 학교나 학급, 교과담당 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단할 평가문항을 만들어 진단하는 것인데, '일제히' 치러지면서 본래 목적을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실제 서울, 경기 등 진보성향의 교육감이 있는 교육청 6곳에서는 이 평가 예산을 책정하지 않아 시험 시행 여부를 학교의 자율적 판단에 맡겼다.

제주도교육청은 진단평가 시행 여부를 학교의 자율적 판단에 맡기지 않으면서 '교사의 평가권'을 침해했다고 전교조는 지적했다.

전교조는 또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는 시기에 학생들의 적성이나, 교우관계, 진로, 학력 등 생활 전반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진단 활동이 이뤄져야 하는데, 진단평가로 인해 학교 간 경쟁만을 부추긴다고 비판하고 있다.

강동수 전교조 제주지부장은 "제주도교육청은 진단평가의 의미를 알고 올바르게 시행해야 한다"며 "평가권을 학교 자율에 맡기고 교사의 평가권을 인정해 학교 간 경쟁을 부추기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학기 초 부진 학생을 줄이는 게 최선인지, 교사의 평가권을 보장하는 게 우선인지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교조 제주지부는 오늘 오후 5시 퇴근시간께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피켓 시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교육과학연구원은 예정대로 내일 이 평가를 시행키로 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평가3 2011-03-07 21:56:22 | 121.***.***.197
각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시험문제 인쇄하고 채점하고 결과 통지하는 비용까지 합치면 억단위 이상 드는 평가이다. 이미 모두 진단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시 전국적으로 같은 시간에 동일한 문제를 갖고 평가를 하니 일제고사일 수밖에 없다. 쓸데없는 평가 폐지하라.

쓸데없는 평가2 2011-03-07 21:54:30 | 121.***.***.197
지난해 12월 학력평가로 도교육청은 5000만원 정도 예산을 지출하였다. 1년의 학력을 측정하여 성취수준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한다더니 결과는 수료식을 마친 2월중순에 나왔다. 또 3월8일 평가를 하면서 3000만원 정도 예산을 들이고 있다.

쓸데없는평가1 2011-03-07 21:51:47 | 121.***.***.197
지난해 12월23일 중1, 2학년 대상으로 학력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올해 2월 중순 도내 중학교 신입생(지난해 6학년) 대상으로 반배치고사를 보았다. 이미 진단을 다 끝냈다. 무엇을 또 진단한단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