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전체회의, 해군기지 '중대결심' 방향 논의
상태바
도의원 전체회의, 해군기지 '중대결심' 방향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사업과 관련해, 오는 3월9일까지 시한을 정해놓고 정부의 입장표명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선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23일 향후 해군기지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전체 의원 회의를 가졌다.

제주도의회는 제27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끝난 직후인 이날 오후 3시 도의회 3층 의원휴게실에서 해군기지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비공개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문대림 의장,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 등 의장단을 비롯해 모두 28명의 도의원이 참석했다.

제주도의회는 23일 해군기지 건설 사업과 관련해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전체 의원 회의를 가졌다. <헤드라인제주>

회의에 앞서 오영훈 운영위원장은 "도의회가 각종 채널을 통해 해군기지 입장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음에도 전혀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이에따라 해군기지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 의원들의 의견을 듣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회의를 마련했다"며 회의 배경을 설명했다.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 <헤드라인제주>
문대림 의장은 모두발언에서, "2년 전만 해도 해군기지 추진에 따른 실익적 명분이나 내용을 (정부가) 먼저 제시했었다"며 "그러나 최근에는 입장이 바뀌어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도의회가 해군기지건설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차원에서 국무총리실장이 제주를 방문해 지원계획을 방문하고, 제주지원위 개최 시 해법을 제시할 것 등을 주문했지만, 정부는 묵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해군기지와 관련해 제주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제한적이지만 전혀 할 것이 없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이와 관련해 도의원들의 허심탄회한 의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을 재의결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재의결할 경우) 파생되는 문제가 엄청날 것"이라며 "절대보전지역 등을 포함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대응 방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문 의장의 모두발언을 끝으로 회의는 1시간 정도 비공개로 진행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