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소! 고양이 목에 방울을 매답시다!"
상태바
"옳소! 고양이 목에 방울을 매답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혜정의 성공리더십] <7> 고양이 방울과 '변명하는 병'

▶성공리더십 동화 <1> 변명하는 병

어느 집에 쥐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쥐들은 고양이가 무서워서 밖에 나갈 수가 없었습니다. 쥐들은 모여서 회의를 열었습니다.

"여러분! 우리 쥐들은 고양이 때문에, 매일 쫓기고 잡아먹히고 있습니다. 밖에도 마음대로 다니지 못하고, 무서워서 벌벌 떨며 살고 있습니다. 우리 어떤 대책을 세웁시다!"
"그래요! 고양이를 몰아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합시다!"
"좋소! 그렇게 합시다!"

<강혜정의 성공리더십 동화>

쥐들은 모두 좋아하며 수군거렸습니다

"그러면 어떠한 방법이 좋겠습니까?"

쥐들은 저마다 한 마디씩 말을 했습니다. 마침내 꾀가 많은 쥐가 일어서서 말했습니다.

"고양이는 소리가 안 나게 살금살금 다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양이가 언제 나타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방법은 고양이가 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고양이가 올 때마다 딸랑딸랑 방울 소리가 나기 때문에, 우리는 재빨리 도망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 참 좋은 생각이요."
"옳소! 고양이 목에 방울을 매답시다!"
쥐들은 기뻐서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그때 한 쥐가 입을 열었습니다
"그런데 고양이 목에 누가 방울을 달지?"

<강혜정의 성공리더십 동화>

왁자지껄 떠들던 쥐들은 조용해졌습니다. 아무도 고양이 목에 방울을 매달 수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쥐들은 이런 저런 핑계와 변명을 늘어 놓으며, 뿔뿔이 헤어져 각자 자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의견은 좋았지만, 용기가 나지 않았고, 실천하기는 힘들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실천하기 힘든 일에 말만 앞선다는 의미로 '탁상공론' 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라고 말합니다.

필자는 가끔  왜 어떤 사람은 돈도 많이 벌고 직업도 좋고 인간관계도 좋으며, 건강해서 성공적인 삶을 사는가? 라는 의문이 들 때도 있었다 하지만 성공리더십에 대한 연구와 공부를 하면서 깨달았다.

그것은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예측이 가능한 일이라 생각한다. 즉, 자신의 머릿속으로 생각한 멋있는 계획을 적어보고,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로 이야기 하고 몸으로 실천한다면 자신의 삶에 여러 분야에서 더 효과를 높이고 원하는 성공을 성취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예측이 가능한 성공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실패할까 두렵고 그동안 쌓아온 것들을 잃을까 겁이 나고,그것이 주는 고통을 이겨낼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즉 이런 저런 핑계와 변명으로 실천하지 못하는 자신을 합리화 하면서 실천을 두려워한다.

옛말에 핑계 없는 무덤이 없다는 말이 있다. 가정이나 직장에서 필요한 줄 알지만,말만하고 실천하지 못하고 끝내버린 일들, 또는 일에 대해 실패를 했을 때 변명과 핑계를 하는 습관등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치명적이다 라고 볼 수 있다.

변명하는 병! 난못해, 몸이 안좋아서, 학벌이 안좋아서, 자리가 안좋아서, 우리 부모님도 그랬으니까 등의 미성숙한 변명을 통해 스스로를 망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본다.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는 일은 결코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말 보다는 실천과 도전으로  변명하는 병을 치료하는 것이 그 전제라 할 수 있다. <헤드라인제주>

<예서비스교육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강혜정  예서비스교육원 원장, 그녀는...

   
강혜정 예서비스교육원 원장.<헤드라인제주>
예(禮)서비스교육원 원장인 강혜정씨는 서비스 교육분야 단연 베테랑이다. 그동안 정보통신공무원 셀프리더십 교육, 제주검찰청 검사대상 성공프리젠테이션 과정, 제주도내 5급 이상 공무원 전략리더십 과정 등 공공기관의 리더십과 서비스교육 과정의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에서는 직접 서비스분야 교육 전담으로 일했었다.

프로필

- 인력개발원 친절교육 훈련강사, 관광대학 병원코디네이터학과 외래교수, 사단법인 제주성공리더십평생교육원 자문위원, (전)대한항공/항공종합서비스 KAL호텔 교육담당,(전)커리어인스튜트(대학강의업체) 취업면접컨설턴트 팀장, 코세아 승무원학원 면접 전문강사, (전)일본항공(JAL)근무, (전)아시아나항공(AMS)서비스교육담당

그동안 딱딱한 이론으로 가르치는 성공 리더십에 한계를 느낀 그는 제주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 보고 그들과 함께 느껴보면서 진정한 성공리더십 열쇠는 어디에 있는 지를 찾아 나선다.

앞으로 그는 <헤드라인제주>에서 강혜정의 칼럼 [성공리더십]을 통해 그가 찾아낸 성공리더십 이야기를 소개한다. <편집자주>


<강혜정 객원필진/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맞구요 2011-02-20 12:54:29 | 119.***.***.72
'변명하는 병' 가슴에 와 닿는 기가막힌 표현입니다. 다시한번 자신을 돌아보게 합니다. 용기를 주는 원장님의 글 , 마음에 되새기고 갑니다.

실천철학 2011-02-20 01:26:22 | 1.***.***.235
옳소!
강헤정님 말이 백번 맞소
맞구요 고양이 방울 용기있는 자만이 달수있다오

교육첨가자 2011-02-19 14:05:20 | 110.***.***.139
재미있었고 다음 글 잔뜩 기대할게요
강원장님 화이팅

고양이방울 2011-02-19 12:28:45 | 122.***.***.150
잘 읽었습니다 스토리전개가 아주좋군요
자주쓰는 말이지만 다시 읽으며 내자신의 무의식적인 합리화 변명을 반성해봅니다
나도 해낼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