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끔한 질책, "배려가 아니라 '권리'라고요!"
상태바
따끔한 질책, "배려가 아니라 '권리'라고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파일] 부끄러운 고백...현금인출기 "꼭 바꿔야겠소"

'이런 것들은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아닙니다. 권리입니다. 장애인들은 동정이 필요한, 배려가 필요한 대상이 아니랍니다.'

댓글을 보는 순간 뒤통수를 한대 맞은 기분이었다. '아차'하는 생각에 기사를 다시 훑어보니 역시 곳곳에 흔적이 남아있었다.

장애인종합복지관 내 현금인출기에 대한 문제점을 짚은 [2월 15일자 <헤드라인제주> 손 닿지 않는 '현금인출기', 휠체어장애인 '속상']기사는 지적받은 그대로 취재할때부터 '배려'의 차원에서 접근했지 '권리'의 차원으로 접근하지 못했던 것이다.

이 기사는 제주시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내에 설치된 현금인출기가 정작 휠체어 장애인들은 이용하기 어렵게 설치된 문제를 지적하고자 했다. 보통 금융기관에 설치된 현금인출기가 똑같은 모습으로 복지관 내에 설치되면서, 휠체어 장애인들은 이를 이용하는데 큰 애를 먹고있었다.

휠체어를 타고 접근하면 기계의 화면은 머리보다 위에 있다. 숫자를 누르는 키패드도 마찬가지다.

다른 곳도 아니고, '장애인종합복지관'이라는 타이틀을 단 건물 내부의 현금인출기가 막상 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없게끔 만들어 진 것은 '넌센스'였다.

그렇게 시작된 취재였다. 그동안 장애인 인권이나 권익옹호적 측면의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취재를 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도 했다.

특히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은 철저하게 '사람 중심의 보도'를 강조해왔고, 그 중에서도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는 것을 우선적인 가치로 삼았기에 기쁘게 따라갈 수 있었다.

하지만, 나름 할만큼 했다고 자만했던 탓일까.

부끄럽게도 '꼭 그렇게 돼야한다'는 장애인들의 권리를 주장하지 못한 '되면 좋고, 안되면 어쩔 수 없고'식의 기사는 그들의 심기를 오히려 불편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뼈아픈 댓글에 더 큰 감사함을 느낀다. 이렇게나마 지적당하지 않았다면, 별다른 병치레 없이 건강하게 살면서 굳어버린 관점을 바꿀 수 없었다는 생각 때문이다.

별 생각없이 지나칠 수 있는 '현금인출기'부터 그들에게는 박탈당한 권리였다. 그것도 다른 곳도 아닌 내 집처럼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할 복지관의 허술함은 더욱 뼈아픈 실책이었던 것이다.

복지관측의 설명처럼 다른 이들의 인권도 중요하다. 경사로나 리프트의 설치가 다른 유형의 장애인들에게 안전사고의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설명이 일순 이해가 가기도 하는 부분이다.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노약자 장애인들은 물론 비장애인들의 인권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 무게는 한치의 오차도 없이 같다. 누구나 같은 대우를 받아야 하고, 같은 권리를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리프트 설치가 다른 유형의 장애인들에게 위험하다면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복지관측은 결과적으로 현금인출기의 교체로 가닥을 잡았다. 복지관측은 18일 오전 회의를 갖고 이 문제를 논의한 후 해당은행 지점을 방문해 현금인출기 교체를 정식으로 건의하기에 이르렀다.

다행히 상황은 긍정적으로 흐르고 있다. 기사가 보도된 후 복지관측은 관련 직원간의 회의를 통해 목소리를 모았고, "본점에서 할 일이다, 지점에서 할 일이다" 서로 책임을 떠넘기던 해당 은행은 관련 사안에 대한 재검토를 약속했다.

은행측이 본점과 논의해 좋은 소식을 전해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어울리지 않는 '현금인출기'를 둘러싼 '문제인식' 공유는 이뤄진 것이다.

최종적인 결과물은 조금 더 기다려야겠지만, 다시 한번 희망을 걸어야겠다. 되면 좋고 안되면 어쩔 수 없는 사안이 아닌 꼭 이뤄져야 하는 사안이기에.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권리 2011-02-18 22:53:49 | 1.***.***.61
좋은 기사가 진일보한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헤드라인제주의 기사가 있었기에 이문제에 대한 고민을 할수 있었고 좋은대안이 만들어진것입니다. 차별없는 세상은 그렇게 조금씩 다가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