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은 포퓰리즘 아니...보편적 복지 실현하겠다"
상태바
"무상급식은 포퓰리즘 아니...보편적 복지 실현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철 민주당 부원내대표, 교섭단체 연설

박원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민주당 부원내대표 의원은 10일 "무상급식은 포퓰리즘이 아닌, 평등한 삶을 지향하는 것"이라며 보편적 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 제27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안창남 원내대표를 대신한 교섭단체 연설을 통해 제주의 현안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최근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과 관련한 우려의 말로 연설을 시작했다.

박 의원은 "신묘년 벽두에 이어진 유래없는 겨울 한파와 전국적으로 확산된 구제역, 물가폭탄 등으로 인해 우리 서민들의 삶도 끝없는 고통의 나락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춘래불사춘'이란 말이 있는 것처럼, 봄은 왔되 대한민국은 아직도 동토의 땅"이라며 "하지만 봄을 이기는 겨울은 없고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듯이 우리 모두의 마음과 의지를 모은다면 우리는 능히 겨울과 어둠을 보내고 봄과 빛을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은 거친 눈보라를 맞으면서도 꿋꿋하게 버티고 선 산천단 곰솔처럼 거센 바람이 불고 모진 눈보라가 몰아쳐도 서민과 중산층을 위해 언제나 청심을 잃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의 현안 중 무상급식을 첫 번째 화두로 제시했다.

박원철 민주당 부원내대표. <헤드라인제주>
# "무상급식은 포퓰리즘 아닌, 평등 지향"

그는 "이어도를 향한 민주당의 첫 꿈은 보편적 복지 실현의 첫 발이라고 할 수 있을 무상급식 실시에서 찾고자 한다"며 무상급식이 반드시 실현돼야 함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올해부터는 읍.면지역 사립 유치원과 동지역 공.사립 유치원 등 제주도내 초등학교가 무상급식 혜택을 받을 예정"이라며 "무상급식 전면 실시를 통해 우리는 소외 없고 차별 없는 보편적 교육의 실시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상급식이 '포퓰리즘'으로 비난되고 있다는 여론을 인식한 듯, 그는 "우리가 추구하는 보편적 복지정책은 일부에서 주장하는 포퓰리즘이 아니다"며 "정치는 사회적 약자를 비롯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삶을 지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최소한의 사회적 안전망을 어찌 포퓰리즘이라 단정 지어 매도할 수 있느냐"며 "평등한 사회는 우리 인류가 지향해 왔던 보편의 가치이고 불평등을 없애야 우리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복지정책으로는 무상급식을 비롯해 무상보육, 무상의료, 대학생 반값등록금 등 '보편적 복지 3+1' 정책을 제시했다.

박 의원은 "무상급식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관련 예산을 반영했듯이 앞으로 민주당 의원들은 제주도의 모든 정책 결정과 예산안 심사 시 보편적 복지 실현이라는 명제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정부, 해군기지 발전계획 로드맵 제시하라"

계속된 지역현안에 대해서는,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견해를 밝혔다.

박 의원은 "해군기지 문제는 지난 수년간 제주사회를 뒤흔들었고 지금도 여전히 진행형인 소위 '국책사업'"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정주민과 제주도민들은 '안보논리'를 앞세운 정부.여당이 뒷짐만 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과 평화의 섬, 그리고 해군기지 건설 문제가 어떻게 함께 등치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논외로 치더라도,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한 문제라면 어떻게 강정주민의 일방적인 양보를 강요할 수 있느냐? 강정주민들은 대한민국의 국민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안보논리를 앞세운 해군기지를 강행하기에 앞서 정부 차원의 지역발전계획 로드맵이라도 먼저 밝혀 주기 바란다"며 중앙정부에 요구했다.

그는 "제주특별법 조항에 해군기지 지역발전 사업계획 수립 또는 변경 시 행정안전부장관이 제주도지사와 협의할 수 있도록 의무조항을 달아야 한다"면서 "또한 제주특별법에 따라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해군기지 지원위원회의 조속히 제주에서 개최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 "이명박 대통령, 4.3위령제 참석 요구"

이어 이명박 대통령의 4.3위령제 참석을 요청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현 정부는 제주사의 최대비극이자 제주사회의 가장 큰 현안이었던 제주4.3에 대해 침묵과 무관심으로 일관해 왔다"며 "늦게나마 정부가 4.3중앙위원회를 개최해 희생자 및 유족을 추가 결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것은 매우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정부가 4.3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기를 바란다"며 다가오는 제63주기 범도민 4.3위령제에서 대한민국 정부의 수반 자격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을 건의했다.

박 의원은 "만약 이명박 대통령께서 4.3위령제 참석한다면 4.3해결의 화룡점정이 될 것"이라며 "과거 국가 공권력에 의해 무고하게 피해를 입은 제주도민의 피맺힌 한을 푸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4.3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케케묵은 이데올로기 논란에 마침표를 찍는 일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 "특별법 개정안, 2월 국회서 통과돼야"

또 다른 지역 현안으로, 국회 계류 중인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빠른 시일 내에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현재 해군기지 지역종합발전계획의 내용 등 제4단계 제도개선 조항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영리병원'문제라는 곁가지 때문에 국회에서 낮잠을 자고 있다"며 "2월 임시국회에서 제주특별법이 통과되지 못한다면 5단계 제도개선 등 후속 계획에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지난번에도 밝혔듯이 민주당은 특별법 조항에서 영리병원 분리 처리를 주장한다"며 "특별법 2월 국회 통과를 위해 여당과 야당의 대승적인 결단을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어 세계자연보전총회(WCC)와 관련해서는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않은 부족분을 예산에 반영해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세계자연보전총회는 180개국 1100여개 정부기관과 NGO 등 1만여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라고 강조한 뒤, "하지만 특별법에 지원근거가 명확하게 명시됐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요청한 949억원 중 79억원인 8.32%만 반영해 제주도민들의 공분을 샀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세계자연보전총회가 제주만의 행사인가?"라며 "세계자연보전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제주가 우리 대한민국의 국격과 브랜드를 높일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와함께 올 한해 제주도의 경제정책을 '물가안정'으로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물가폭탄의 원인을 분석하고 철저한 대응방안을 제시할 것을 주문했다.

고용문제와 관련해서는, "제주도정도 일자리 창출을 주요과제로 내세우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고용 수요를 만들어 내고, 관련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박원철 민주당 부원내대표, 교섭단체 연설

  안녕하십니까?
  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박원철 의원입니다.
  안창남 민주당 원내대표님을 대신해서 이 자리에 선 것에 대해 먼저 선배·동료의원님들의 깊은 양해를 구합니다.

  본 의원에게 민주당 원내대표 연설의 기회를 주신 안창남 민주당 원내대표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우리 민주당의 지향점과 정책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개인적으로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문대림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우근민 지사님과 양성언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것처럼, 신묘년 벽두에 이어진 유래 없는 겨울 한파와 전국적으로 확산된 구제역과 물가폭탄 등으로 인해 우리 서민들의 삶도 끝없는 고통의 나락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도청 청사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는 노동자들의 피맺힌 절규도 일상처럼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제역 여파로 소를 묻고 자살한 어느 촌로의 소식도 이제는 그저 무덤덤한 소식으로 들릴 뿐입니다.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란 말이 있는 것처럼, 봄은 왔으되 대한민국은 아직도 동토의 땅입니다. 하지만 봄을 이기는 겨울이란 없습니다.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의 마음과 의지를 모은다면 우리는 능히 겨울과 어둠을 보내고 봄과 빛을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민주당은 거친 눈보라를 맞으면서도 꿋꿋하게 버티고 선 산천단 곰솔처럼 거센 바람이 불고 모진 눈보라가 몰아쳐도 서민과 중산층을 위해 언제나 청심(靑心)을 잃지 않겠습니다.

  당파적·정파적 이익을 떠나 우리 제주도민들이 보듬어왔던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위해 소나무처럼 꿋꿋하게 버티며 성장할 것입니다. 우리 제주도민들께서 꿈꾸어 오셨던 이어도를 향해 우리들의 뿌리를 굳건히 내려나아가겠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 민주당은 마부작침(磨斧作針)과 우공이산(愚公移山)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고자 합니다.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들고, 한 줌 흙을 옮겨 산을 옮기는 일이 얼마나 지난한 일인지, 얼마나 바보스러운 일인지 우리는 모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민주당은 그런 길을 뚜벅뚜벅 걸어 나아가겠습니다.

  물 한 방울이 모여 냇물을 이루고, 그 냇물이 다시 모여 강물을 이루고 마침내 도도한 바다에 이르는 것처럼 우리들의 의지와 정성과 눈물과 땀방울을 모아 가겠습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그 바다는 한낱 거품과 가식에 불과한 ‘공정  사회’가 아니라, 정의와 원칙과 상식이 넘실거리는 그런 바다가 될 것입니다. 그 바다 위에 솟은 이어도를 향해 우리 민주당은 모두의 의지를 모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과 약속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보편적 복지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이어도를 향한 우리 민주당의 첫 꿈은 보편적 복지실현의 첫 발이라고 할 수 있을 무상급식 실시에서 찾고자 합니다.

  무상급식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합니다.

  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것처럼, 우리 민주당 소속 도의원을 비롯해 제9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은 지난 9월 20일 전국 최초로 ‘제주특별자치도 무상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를 통과시킨 바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2011년도 예산안 심사 시 관련 예산을 반영시켜  올해부터는 읍․면지역 사립유치원과 동지역 공·사립 유치원, 도내 초등학교가 무상급식 혜택을 받을 예정입니다.

  무상급식 전면 실시를 통해 우리는  소외 없고 차별 없는 보편적 교육의 실시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노고가 크셨던 모든 의원님께 이 자리를 빌려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오늘 오후 1시 30분에 도와 도교육청, 도의회가 한자리에 모여 ‘무상급식 실시에 따른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을 안건으로 정책협의를 열 예정입니다.
  아무쪼록 제주자치도와 도교육청 간 원만한 합의를 통해 무상 급식에 따른 재원 확보가 원만하게 이뤄져 올해부터 초등학교  전면 무상급식이 반드시 실시되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보편적 복지정책은 일부에서 주장하는 포퓰리즘이 아닙니다. 정치가 무엇입니까. 사회적 약자를 비롯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삶을 지향하는 게 정치이자 정도가 아니겠습니까.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최소한의 사회적 안전망을 어찌 포퓰리즘이라 단정 지어 매도할 수 있습니까.

  평등한 사회는 우리 인류가 지향해왔던 보편의 가치입니다. 불평등을 없애야 우리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일부 저소득층에 지원되던 선별적·시혜적 복지 차원을  넘어 국민 모두에게 인간다운 생활보장을 위해 의료·보육·교육 등의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받는 것은 국민의 권리이자,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보편적 복지정책은 서민과 중산층 가계의 실질 가처분 소득 증가는 물론 소비 증가, 내수확충, 성장률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성장정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당은 향후 무상급식, 무상보육, 무상의료, 대학생 반값 등록금으로 이어지는 ‘보편적 복지 3+1’ 정책 실현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무상급식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관련 예산을 반영했듯이, 앞으로 우리 민주당 소속 제주특별자치도의원들은 제주자치도의 모든 정책 결정과 예산안 심사 시 보편적 복지 실현이라는 명제를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또한 민주당 소속 도의원 일동은 제주자치도의 재정 건전성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복지재정 지출을 지속적․점진적으로 늘려 전국 최고의 ‘복지자치도’ 건설을 위해 일로매진(一路邁進)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보편적 복지 실현 TF팀’을 구성하고, 전문가 간담회 및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도민 여론을 수렴하겠습니다.

 인기에 영합한 포퓰리즘이 아니라, 구체적인 정책적 대안과 재원 마련 방안을 마련하면서 우리의 주장이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겠습니다.
 
해군기지, 정부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합니다!

  다음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 잘 아시는 것처럼, 해군기지 문제는 지난 수년간 제주사회를 뒤흔들었고 지금도 여전히 진행형인 소위 ‘국책사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정주민과 제주도민들은 ‘안보논리’를 앞세운 정부·여당이 뒷짐만 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과 평화의 섬, 그리고 해군기지 건설 문제가 어떻게 함께 등치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논외로 치더라도,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한 문제라면 어떻게 강정주민의 일방적인 양보를 강요할 수 있습니까. 강정주민들은 대한민국의 국민이 아닙니까.

  중앙정부에게 요구합니다.
  안보논리를 앞세운 해군기지를 강행하기에 앞서 정부 차원의 지역발전계획 로드맵이라도 먼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법 제155조의 2항에 제주 해군기지 지역발전 사업계획 수립 또는 변경 시 행정안전부장관이 제주자치도지사와 협의할 수 있도록 의무조항을 달아주시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특별자치도 특별법에 의거해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해군기지 지원위원회의 조속한 제주 개최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대통령님의 4·3 위령제 참석을 요청드립니다!

  이어서 4․3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달 1월 26일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3년 여 만에 4·3중앙위원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그동안 현 정부는 제주사의 최대비극이자 제주사회의 가장 큰 현안이었던 제주4·3에 대해 침묵과 무관심으로 일관해 왔습니다.
  늦게나마 정부가 4·3중앙위원회를 개최해 희생자 및 유족을 추가 결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것은 매우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정부가 4·3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기를 바라며, 4·3 발발 63주기를 맞이하여 정부에 제안하고자 합니다.

  다가오는 제63주기 범도민 4·3위령제에는 대한민국 정부의 수반 자격으로 이명박 대통령님의 참석을 건의합니다.

  노무현 대통령님에 이어 이명박 대통령님까지 4·3위령제에 참석하신다면 ‘평화의 섬’ 제주에 진정한 화해와 평화의 분위기가 조성될 것입니다.

  여러분께서 아시는 것처럼, 김대중 대통령님이 4·3특별법 제정을 통해 4·3해결의 초석을 깔았다면, 노무현 대통령님께서는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진상보고서 작성 등으로 4·3해결을 향한 실타래를 푸셨습니다.

  만약 이명박 대통령님께서 4·3위령제 참석하신다면 4·3해결의 화룡점정(畵龍點睛)이 될 것입니다.
  과거 국가 공권력에 의해 무고하게 피해를 입은 제주도민의 피맺힌 한을 푸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4·3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케케묵은 이데올로기 논란에 마침표를 찍는 일이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4·3의 국가추념일 지정, 추가 진상조사 등 완전한 4·3해결의 물꼬가 트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님의 신중한 검토를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제4단계 제주특별자치도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합니다!

  다음은 제4단계 제주특별자치도법 개정안 관련입니다.

  지난해 2011년도 예산안 여당 단독처리로 파행을 걷고 있던 국회가 며칠 전 여야 원내대표 회담으로 2월 임시국회가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제주도당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현재 해군기지 지역종합발전계획의 내용 등 제4단계 제도개선 조항을 담은 제주특별자치도법 개정안이 ‘영리병원’문제라는 곁가지 때문에 국회에서 낮잠을 자고 있습니다.
 
  2월 임시국회에서 제주특별자치도법이 통과되지 못한다면 5단계 제도개선 등 후속 계획에 심각한 차질이 예상됩니다.

  우리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제주특별자치도법 개정안의 최대 쟁점사항인 영리병원과 관련해서 우리 민주당 제주도당이 입장을 밝혔듯이, 분리처리를 주장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법 2월 국회 통과를 위해 여당과 야당의 대승적인 결단을 호소합니다.

 이어도의 꿈, 민주당이 함께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20만 내외 제주도민 여러분!

  제주특별자치도는 대한민국의 국격 향상은 물론 국제자유도시의 위상 향상, 회의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게 될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아시는 것처럼, 지난해 우리 민주당 소속 김재윤 국회의원의 대표발의로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지원특별법’을 제정한 바 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세계자연보전총회는 180개국 1100여개 정부기관과 NGO 등 1만여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행사입니다. 환경부와 세계자연보전연맹 그리고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는 이 행사에 1천7백24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특별법 제5조 및 6조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근거가 명확하게 명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요청한 9백49억 원 중 79억원인 8.32%만 반영해 제주도민들의 공분을 산 바가 있습니다.

  세계자연보전총회가 제주만의 행사입니까.

  세계자연보전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제주가 우리 대한민국의 국격과 브랜드를 높일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바랍니다.

  2012년도 예산 편성 시 제주자치도가 요구한 세계자연보전총회 관련 예산을 반드시 반영해 주실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이어도의 꿈’을 향한 우리 민주당의 노력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세계 7대 자연경관’ 결선 투표가 250여일 남짓 남았습니다.

  우리 민주당은 11월 11일 제주가 세계 7대 자연에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겠습니다.

  우리 민주당은 이미 지난 달 31일 중앙당 차원에서도 ‘민주당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습니다.

  성공적인 WCC 개최와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왔고, 앞으로도 더욱 더 열심히 뛰겠다는 약속을 도민 여러분께 드립니다.

‘물가폭탄’, 경제정책의 핵심은 ‘물가안정’입니다.

  며칠 전 설을 새면서 대한민국 주부들이라면 누구나 시장보기가 두려웠을 것입니다.

  물가가 너무 올랐기 때문입니다.

  과일, 채소, 육류 할 것 없이 천정부지로 올랐습니다. 그야말로 ‘물가폭탄’이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제주지역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호남지방통계청 제주사무소가 이번 달 1일 발표한 1월 제주지역 소비자물가지수는 118.3(2005년 100 기준)을 기록, 2005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소위 '장바구니' 물가인 신선식품지수의 경우 전월대비는 4.0% 상승에 그쳤지만, 전년 동월대비는 무려 24.3%나 널뛰기 했습니다. 농축수산물도 전월대비 4.4%, 전년 동월대비는 16.8%로 두 자릿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더 큰 문제는 구제역 한파와 겨울배추 작황 부진, 이집트 정치상황 불안 등 여러 대내외변수 등으로 당장 물가 오름세가 진정세를 보이지 않을 전망 이라는 것입니다.

  서민들만 깊은 시름에 잠겨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정부와 제주자치도의 올 한해 경제정책의 핵심은 물가 안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입니다
  우선 물가폭탄의 원인을 분석하고, 철저한 대응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입니다.

  경제정책의 무게중심, 제주발전의 동력을 투자유치와 수출 활성화 등에서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경제안정으로 전환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제주자치도는 서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공공요금의 동결과 생활필수품 등 장바구니물가에 대한 관리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산층과 서민을 대변해온 민주당 소속 도의원은 물가동향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나갈 것이며, 이에 대한 해결 방향을 제시해 나갈 것입니다.

고용문제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몇 년 전부터 경제의 최대 화두인 '일자리 창출'과 관련하여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외환위기 시절, '20대 태반이 백수'라고해서 생겨난 '이태백',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현재 '30대 태반이 백수'라는 뜻의 '삼태백' 이라는 말로 진화했습니다.

  이는 우리 경제의 가장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청년층 실업이 심각성에서 낳은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현재 도정에서도 일자리 창출을 주요정책과제로 내세우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효과를 거두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근본적으로 이 일자리 창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고용 수요를 만들어 내야하고 이를 위해선 관련 산업을 육성해야 합니다.

  2010년 12월 호남지방 통계청에서 발표한 제주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경제활동인구는 29만5천명으로 전년동월대비 4천명이 감소, 경제활동참가율은 67.1%로 전년동월대비 1.7%포인트 하락하였고, 취업자는 29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5천명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우리는 어째든 고용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여야 합니다.

  민주당 소속 의원을 대표해 일자리 창출 해결과 1차 산업의  발전 없이는 제주의 미래가 없다는 절박한 인식아래 발로 뛰고 몸으로 부딪치면서 도민들과 함께 현장을 누비겠다는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우리 선대의 조상님들은 거센 바람과 거친 파도, 척박한 땅과 싸우셨습니다. 유배의 땅, 천형의 땅에서 4·3이라는 모진 질곡의 역사를 겪으면서도 세계평화의 섬, 국제자유도시로 거듭나는 터전을 일구셨습니다. 그 후손들인 우리는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이라는 세계사적으로 전무후무한 기적의 역사를 함께 일궈냈습니다.

  피눈물 나는 영욕과 부침(浮沈)과 영광의 제주 역사를 우리 민주당은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우리 제주인들이 보듬어왔던 나눔과 베품, 수눌음의 공동체 정신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더 이상 ‘쓰이는’ 역사가 아니라, 우리 제주인들이 스스로 ‘쓰는’ 역사, 그 역사를 위해 우리 민주당 소속 도의원은 언제나 도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