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100년전 조사한 제주의 모습은?
상태바
일본이 100년전 조사한 제주의 모습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발전연구원 <일본이 조사한 제주도> 발간

사진출처 = <사진으로 보는 제주의 옛모습> 中.
100년전 일본이 제주에 대해 조사한 자료들이 우리말로 번역돼 공개됐다.

제주발전연구원(원장 양영오)은 8일 연구총서 11호로 <일본이 조사한 제주도>를 발간했다.

이 책은 일본의 군 기관에서 발행한 『조선지지략(朝鮮地誌略)』(1888년)과 『조선수로지(朝鮮水路誌)』(1894년)와 조선총독부에서 편찬한『한국수산지(韓國水産誌)』(1911년), 『조선(朝鮮)』의「제주도기행(濟州島紀行)」(1928년)을 번역 편집한 것이다.

이들 문서에는 제주의 지리와 생활상이 잘 드러나 있다. 어민, 해녀, 제주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한라산, 작은 포구, 소금밭 하나에 이르기까지 당시의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2011년은 『한국수산지』가 나온 지 100년이 되는 해이다. 이 문서는 일본의 철저한 식민지 정책의 기초가 되는 자료이지만, 우리에게는 제주바다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 준다.

"일본의 식민화는 어느 날 갑자기 이뤄진 것이 아니라 한일합병이 되기 20년 전부터 일본은 대륙 침략의 야욕으로 구석구석을 조사하고 있었다."
 
제주발전연구원은 "이 문서들을 번역하여 발간하는 뜻은 수탈의 현장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며 "제주에 사는 사람은 제주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라는 관점에서 100년 전 일본이 조사한 문서를 통하여 제주의 모습과 가치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