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지사 "4.3희생자 추가신고 접수 강력 건의"
상태바
우 지사 "4.3희생자 추가신고 접수 강력 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가 지난 26일 4년만에 회의를 열어 4.3희생자에 대한 추가 결정을 한 가운데, 우근민 제주지사는 27일 "앞으로 4.3특별법 개정과 4.3의 국가적 추모일 지정, 그리고 4.3 희생자 추가 접수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평화의 섬 지정 기념일'에 즈음한 기자회견 말미에 4.3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제주 평화의 섬 지정 6주년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우근민 제주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 평화의 섬 지정 6주년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우근민 제주지사. <헤드라인제주>
우 지사는 "어제 회의에서 저는 4.3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4월3일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해줄 것과 희생자 및 유족의 추가신고를 할 수 있도록 특별법 시행령을 개정해줄 것 등을 요청했다"면서 앞으로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매년 4.3 추모일에 대통령이나 국무총리가 참석하면서도 국가적인 기념일로 정하지 않는 까닭을 모르겠다고 위원회에 강력하게 제주도민들의 뜻을 전달했다"며 "이러한 요구에 위원회 내부에서도 어느 정도 수긍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위원회 분위기를 전했다.

우 지사는 "이번 위원회에서 2485명을 희생자로 추가 결정한 것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서 "위원회가 4년 만에 열렸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4.3희생자 및 유족의 추가신고 문제와 관련해서는, "어제 희생자 심의 의결이 마지막이 되어서는 안되며, 4.3희생자 및 유족들이 마지막 한 사람까지도 신고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신고기간'을 넉넉하게 해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제주4.3 해결이 제주의 평화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선결과제임을 늘 잊지 않고, 평화의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