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의원, 해군기지 당론 답변요구에 '불응'
상태바
민주당 도의원, 해군기지 당론 답변요구에 '불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창남 원내대표 "답변 않기로"...범대위 "무성의-무책임한 답변 거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가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에게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민주당의 당론이 무엇인지를 공개적으로 질의했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합의 도출에 실패, 답변하지 않기로 했다.

안창남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의원 간 논의를 가졌으나, 내부적으로 의견 일치를 이루지 못했다"며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에 답변서를 송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앞서 범대위는 12일 안창남 제주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에 절대보전지역 변경안 관련 공개질의서를 전달했다.

범대위는 질의서를 통해 △2009년 말 한나라당의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강행 처리를 비난했던 민주당 의원들의 현 입장은 무엇인지 △당시 '무효' 주장에 따른 후속조치를 위한 어떤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민주당의 당론과, 계획하고 있는 해결책은 무엇인지 등을 질의했다. 

질의서는 민주당 소속 도의원 모두를 대상으로 해, 18일까지 답변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민주당 도의원들은 답변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

안창남 원내대표는 "이 문제는 민주당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8대 의회에서 의원 몇명이 반대했지만, 9대에 다수당이 됐다고 해서 반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해군기지 건설이) 도정의 문제면 무엇이든 하겠는데, 이는 정부의 문제이고 국책사업"이라며 "실질적으로 의회에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에 범대위는 이같은 민주당 도의원들의 입장을 '무성의하고 무책임한 답변 거부'로 규정, 향후 대응을 시사했다.

범대위는 이날 답변 불응에 대한 입장을 내고, "민주당 도의원 측은 이 문제에 대한 민주당 내 의원 간 시각차가 존재하고, 도의회 차원에서 처리돼야 할 사안의 성격이며, 일일이 공식답변할 이유가 없다는 등의 사유를 들어 답변불가 입장을 밝혀왔다"면서 "민주당 관계자의 '전언'을 통한 답변불가 통보에 대해 이를 '답변 거부'로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도의회 차원의 사안이라는 이유를 들었지만, 공개질의의 취지는 지난 8대 의회의 날치기 처리사안에 공분하고 대응을 천명했던 민주당 의원들이 다수당이 된 지금 어떤 입장을 갖는 가에 있다는 점에서 이는 합당한 사유로 여겨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질의에 대해 최소한의 공식적인 절차도 없이 민주당 관계자의 '전언'으로 방침을 통보하는 것에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성의없고 무책임한 민주당 의원들의 향후 해군기지와 관련한 행보를 더욱 주목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은 "(해군기지 관련 입장을) 당론으로 정하기에는 곤란한 부분이 있다"며 "내일(19일) 브리핑을 갖고 민주당 도의원들의 입장이 아닌, 운영위원장으로서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시민 2011-01-18 14:07:16 | 59.***.***.28
2012년 4월, 서귀포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