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립 "공무원이 지나쳤다고? 그건 동의 못해"
상태바
김병립 "공무원이 지나쳤다고? 그건 동의 못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막설치 저지 '충돌' 부상자 발생, "행정대집행은 정당한 행위"

김병립 제주시장. <헤드라인제주>
김병립 제주시장은 지난해 12월28일 해군기지 반대 천막농성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부상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거듭 밝히면서도, 제주시의 행정행위가 지나쳤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12일 아침 KBS 제1라디오 <제주진단>에 출연해 천막농성 저지 과정에서 발생한 사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범대위와 시청 공무원간의 충돌이 벌어지면서 시민단체 회원 1명이 중상을 입은 것을 두고 시민 위에 군림하려는 권위적인 행정의 행태라는 시민단체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는 진행자의 질문이 나오자, 김 시장은 거듭 "불법 천막"이었다는 점과 함께 "정당한 행위"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김 시장은 "범도민대책위원회의 불법천막 설치 저지과정에서 발생한 부상자 발생에 대해서는 피해 가족과 피해자에게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시청 공무원의 행정대집행에 따른 천막설치 저지는 정당했음을 밝혔다.

그는 "그동안 제주시는 생계형 노점상에 대해서도 (행정)대집행을 통해서 도로를 점용하지 못하도록 해 왔다"면서 "이번 사건은 질서유지 차원에서 정당한 행정절차에 따라서 집행한 정당한 행정행위였다"고 반박했다.

또 "일부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는 '제주시 행동이 지나쳤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김 시장은 "지난 6일 이유를 불문하고 부상당한 환자나 가족에게는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를 드렸다"면서 "현재 제주 서부경찰서에서 (이 사건에 대해)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조사에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시에서 과실이 있다고 한다면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 시장의 입장은 지난 6일 발표한 '유감표명' 입장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으나, 시청 공무원들의 행정행위가 '정당한 것'이라는 점을 거듭 밝히는 한편 지나쳤던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힌 것이 특징이다.

한때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시민단체쪽의 입장과 맥을 같이해 오던 김 시장의 '생각'에 많은 변화가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국 2011-01-12 14:18:18 | 59.***.***.181
그러면 안되지요.어제 고창후 서귀포시장과도 평행선을 달렸지만.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