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조7천억 규모 가계부채, "방심은 금물"
상태바
5조7천억 규모 가계부채, "방심은 금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 보고서의 '제주 가계부채' 위험성
"비은행금융기관 의존도 높아 금리상승 여부가 관건"

제주지역의 가계부채 규모가 지난해 8월 기준으로 5조70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의 처분가능소득에 대비해서는 80% 수준(전국 152%)이고, 가계의 금융자산은 15조3000억원 대에 이르면서 재무상태가 비교적 견실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은행 금융기관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 금리상승에 따라 악화될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제주지역 가계부채 추이. <헤드라인제주>
한국은행 제주지역본부는 10일 '제주지역 가계.기업 부문의 재무현황과 금리상승에 따른 영향'이란 보고서를 통해 제주지역 가계 자산 및 부채현황을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기준으로 해 제주지역 가계부문의 금융자산은 15조3000억원. 그리고 부채는 5조7000억원 규모로 추정됐다.

2004년 말에 대비해 약 9.7% 증가한 수치다. 전국 평균 증가율이 59.9%인 점을 감안하면 증가세가 매우 완만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전국의 경우 2005년 이후 부동산 가격상승 등으로 주택담보대출이 큰 폭 증가한 반면 제주지역은 부동산 가격이 안정된 가운데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미약한 것으로 풀이된다.

가계의 처분가능소득 대비 부채비율도 제주지역은 2005년 91.4%에서 2010년 79.6%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반면 전국의 경우는 2005년 129.4%에서 2009년 152.7%로 상승했다.

이러한 점만 놓고 보면 제주지역 가계부문은 금융자산이 부채를 상회하고 소득대비 부채규모도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등 재무상태가 비교적 견실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

금리가 어떻게 변동되느냐가 최대 변수다.

지난해 8월 부채규모를 기준으로 해 이자비용을 추정해보면 연간 3732억원 규모다. 시중금리가 평균 1%p 상승할 경우 이자비용은 연간 571억원에 이른다.

특히, 가계부문의 비은행금융기관 대출의존도가 높은 제주지역 특성상 금융불안 재발시 이자부담 외에 채무상환 부담이 가중되면서 크게 어려움을 겪게 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제주지역 가계부문은 비은행금융기관 대출의존도가 지난해 9월 기준으로 해 51.6%에 이른다. 전국 평균이 26.9%인 점을 감안하면 제주지역의 비은행금융기관 의존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제주지역 가계부문은 추가 금리부담이 1.5%p 이내일 경우에는 이자상환 부담이 과거 평균수준 보다는 작아 감내할 수 없을 정도는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금융자산이 부채규모를 상회하고 있고, 소득대비 부채규모도 낮게 나타나고 있어 금리상승이 소폭에 그칠 경우 이자상환 부담이 과거에 감내해온 수준을 넘어서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비은행금융기관 대출에의 의존도가 높은 점을 고려할 때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경우에는 이자상환부담이 증폭될 수 있는 데다 저신용가계의 채무상환부담이 가중될 수 있는 등 제주경제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최근 제주지역 부동산 가격의 오름세 지속으로 아파트 분양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앞으로 주택담보대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가계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부동산 가격 움직임이 가계 재무상황 및 소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자 및 채무상환 부담이 소득계층별로 상이한 만큼 금리상승에 취약한 계층에 대해 햇살론,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 지원제도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이를 더욱 내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