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꽃의 아름다움, 900일 동안 훔쳐모으다'
상태바
'들꽃의 아름다움, 900일 동안 훔쳐모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담 야생화>의 기록자 명광윤씨의 '들꽃 이야기'

동풍이 불면 바다가 호수처럼 잔잔하고 물이 맑아서 붙여진 이름 한담(漢潭).

제주시 애월읍 애월리에서 서쪽 해안가에 자리잡은 '한담'을 일컬어 명광윤씨(57)는 "한가로운 마음을 담아내는 아름다운 곳"이라 불렀다.

아름다운 해안절경을 잇는 한담 산책로는 그가 매일 아침 즐겨찾는 곳이기도 하다.

야생화가 사계절 곱게 피어나는 한담 해안가 산책로. <헤드라인제주>
야생화가 사계절 곱게 피어나는 한담 해안가 산책로. <헤드라인제주>
계절마다 형형색색의 아름다움을 뽑내는 산책로를 걷던 그는 불현듯 늘상 보아왔던 주변의 야생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다. 지금은 늘상 접하기 때문에 소중함의 의미가 크게 자리하지 않지만, 5년 후, 10년 후 이 야생화의 가치는 어떻게 될까.

이 물음에 그는 '기록'을 시작했다. 3-4년전 처음 산책로 주변의 야생화에 관심을 갖게 된 그는 매일 카메라를 갖고 그곳에서 야생화 하나하나를 앵글에 담았다. 해안가에서 자생하는 마을의 식물에 대해 기록하고, 이를 후세에까지 잘 보전하고 싶은 욕심이 컸던 듯 하다.

무려 900일 이상을 산책로 주변의 야생화를 훔쳐 모았다.

그렇게 해서 2008년 처음 펴낸 것이 책자 <한담 야생화 생태보존 위한 최초 보고서>를 펴냈다.

제목만 들으면 마치 공공기관에서 발주한 용역사업인듯한 느낌을 갖게 하지만, 어디까지나 명씨의 발품으로 만들어진 개인보고서다.

'한담 야생화 생태보존 위한 최초 보고서'에 실린 한 페이지. <헤드라인제주>
한담동 해안변의 1.2km의 산책로가 조성돼 있는데, 그는 당시 123일간 8계절에 걸쳐 산책로 길이보다 3배 가량 많은 면적을 대상으로 해 조사에 나섰다. 식물 하나하나를 사진으로 채록하고, 사잍별 식물분포 현황을 작성했다. 개체수도 조사했다.

이 결과 사낵로 주변의 야생초만 무려 110종에 이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자주 만날 수 있는 곰솔, 후박나무, 꾸지나무, 돈나무, 수국, 아카시아, 복사나무, 사철나무도 꼼꼼하게 기록됐다. 채록된 사진과 사이트별 식물분포 현황은 각각의 식물별 페이지를 만들어 기록화했다.

여기까지가 그의 1단계 작업이다.

그런 그가 올해에는 두번째 책을 펴냈다. 이번에는 식물도감 형식의 컬러 책자다.

<한담 야생화>라는 제목의 책자에서는 종전 1차 보고서 때의 내용을 대폭 보완했다. 이번에는 177종의 들꽃이 채록됐다. 각 식물이 자라는 주변 환경을 1차적 포커스에 넣은 후 꽃잎을 중심으로 해 클로즈업해 이미지화했다.

<한담 야생화>의 저자 명광윤씨가 자신이 채록했던 야생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책자 '한담 야생화'에 실린 한 페이지. <헤드라인제주>
한담 해안가 산책로에서 야생화의 서식상황에 대해 설명하는 명광윤씨. <헤드라인제주>
한담 해안가 산책로에서 야생화의 서식상황에 대해 설명하는 명광윤씨. <헤드라인제주>
책자에 실린 사진만 354장에 이른다. 한담 야생화 탐방시 쉽게 식물을 찾을 수 있도록 개화기를 기준으로 해 월별로 정리했다. 앞장에는 별도로 "봄에 피는 야생화"와 "여름과 가을에 피는 야생화"를 실었다.

야생화에 대한 설명은 식물명, 과명, 분포지, 개화기, 특징, 유래순으로 간략하게 정리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특징>과 <유래>를 함께 정리한 것으로 돋보인다.

책자 머리말에는 그가 왜 야생화에 푹 빠졌는지를 잘 설명해준다.

"새벽 어느날, 신선명상지에 해무가 짙게 드리웠을 때 선녀를 만났다. 선녀는 금바구니를 들고 있었는데, 그 속에 들어있는 것은 모두가 새하얀 진주였다. 선녀는 신선명상지 주변의 기암들 사이에 진주를 하나 하나 정성스럽게 놓았는데, 새하얀 구르듯 멈추면 들꽃으로 피어났다. 해무가 걷히면서 이슬과 함께 반짝이는 들꽃들은 경이롭고 아름다웠다."
 
두번에 걸쳐 책을 펴내는데 어느정도 비용이 소요됐느냐는 질문에, 그는 겸연쩍게 웃는다.

"단순히 인쇄비만을 알려달라고 하면 알려줄 수 있는데, 900여일 동안 채록했던 그 과정을 어떻게 돈으로 산출할 수 있겠어요?"

<한담 야생화>의 저자 명광윤씨. <헤드라인제주>
한담 야생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명광윤씨. <헤드라인제주>
그는 야생화의 기록을 위해 거의 매일 산책로 주변을 헤매어다녔다.

비록 학술적 가치는 어떻게 판단될지는 모르지만, 해안가 야생화를 포커스로 해 체계적으로 기록했다는데 대해 그는 상당한 의미를 부여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환경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데, 지금 우리가 늘상 보는 아름다운 야생화들은 과연 5년 후, 10년 후에도 볼 수 있을까 하고 자문해 본다면 확신이 안서잖아요? 지금은 쉽게 볼 수 있는 야생화도 5년 후에는 희귀식물이 될 수도 있구요, 어쩌면 멸종될 수도 있겠지요."

앞으로 이 자료가 시간이 흐른 후에 제주 야생화를 다시 조명하는데 소중한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는 것이 그의 바람이다.

"학술적 가치로 따진다면 정말 부끄럽겠죠"라며 겸손해 했다.

"지금까지 한라산 자생식물에 대한 연구는 체계적으로 이뤄졌지만, 해안가에 자생하는 야생화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것 같아 아마추어가 만든 자료라고 생각하고 좋게 평가해 주세요."

그는 앞으로도 야생화에 대한 채록활동을 계속해 나갈 생각이라고 했다. 현재 국토 최남단 마라도에 대한 야생화 채록을 준비 중이다.

"<한담 야생화>가 생태학습 및 생태관광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선녀가 한번쯤은 안아주지 않을까요?"

도서출판 늘. 저자 명광윤 연락처(799-4944). <헤드라인제주>

<한담 야생화>의 저자 명광윤씨. <헤드라인제주>
한담 야생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명광윤씨.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야생초 2011-01-10 13:38:05 | 59.***.***.23
명광윤님
너무 멋져보여요.
헤드라인제주 통해 명광윤님 소식 처음 알았어요.
연락처로 연락드리면 책 한권 부탁...

아웃사이더 2011-01-10 13:15:23 | 125.***.***.246
학자도 하지못한일을 하시네요..일반인으로 열정이 대단하십니다,,널리알려 제주도민들이 우리고장에 들풀들이 아름다움에 반했으면합니다..


도라짱 2011-01-09 18:40:37 | 220.***.***.109
산책로 입구에
사진도 전시하고
저런 자료도 볼수 있도록 해서

무작정 걸을게 아니라..
하나하나 이름을 부르면서
산책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바닷바람이 너무 춥지만 않다면..
아이들 자연학습장으로도
좋지 않을까요..

"검질"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주신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검질을사랑하는모임 회장 도라짱-

바비 2011-01-09 18:15:41 | 112.***.***.160
900일동안 산책로를 돌아다니시면서
식물들을 관찰하고 카메라에 담으시면서
마음이 뿌듯하셨을 것 같네요^^
정말로 나중에 시간이 흐른 후에 이식물들이
사라진다면 이 책을 보는 이들에게
'이런 식물도 있어다'라는 것들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되겠네요


야생화 2011-01-07 21:15:25 | 49.***.***.59
좋은 마음을 엿볼수 있네요
용역도 아닌 자비로 구백일을 발품팔았다니

서국 2011-01-07 20:01:00 | 61.***.***.96
기사 보고 명광윤씨랑 톻화했습니다.애월항 시회랑횟집에 들리면 무료로 책자를 주신다네요.후딱 가봅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