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가스값에 하루종일 택시 몰아도 '반타작'"
상태바
"비싼 가스값에 하루종일 택시 몰아도 '반타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국제LPG가격 상승에 국내가격 급등...ℓ당 1000원대
LPG 가격상승, 택시기사에 직격탄 '울상'

국제 LPG가격 상승으로 인해 국내 LPG가격도 급등하면서 ℓ당 1000원이 넘는 가격에 공급되고 있는 가운데 LPG가스의 주 소비자인 택시기사 등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국내 LPG 판매사인 SK가스와 E1은 12월 LPG 기간계약가격이 가정용 가스인 프로판은 톤당 905달러, 차량용 가스인 부탄은 945달러까지 상승함에 따라 지난 1일부터 충전소 공급가격을 각각 168원과 162원씩 인상했다.

이에 따라 충전소 역시 가격을 올려 소비자가격은 프로판이 9%, 부탄은 9.7%가량 인상됐다.

제주시내 한 LPG가스충전소 모습. <헤드라인제주>
1월 국제LPG가격 상승으로 인해 국내 LPG가격이 급등, ℓ당 1000원대를 넘어섰다. <헤드라인제주>
이러한 가운데 취재진이 방문한 제주시내 한 차량용 LPG가스충전소. 올해 1월부터 LPG가격이 오르면서 이 업체도 어쩔 수 없이 가격인상을 단행했다.

이 업체의 LPG가격은 ℓ당 1074원. 다른 곳의 LPG 충전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역시 1000원대를 넘기고 있어 가스를 충전시키기 위해 충전소를 찾은 손님들의 주머니를 가볍게 만들고 있다.

이날 가스충전을 위해 충전소를 찾은 강모 씨(42, 여)고 가스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최근 차량을 바꿔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강씨는 "예전에는 큰 부담 없이 가스를 가득 채워서 다니곤 했는데 이제는 그렇기도 부담이 가서 평균 약 4만원 정도를 충전시키고 있다"면서 "특히 최근에는 가스가격이 올라서 그런지 하루에 1만원꼴로 가스비가 드는 것 같다"면서 한숨을 쉬었다.

그러면서 "LPG차량의 경우 연비가 떨어져도 가스가격이 낮았기 때문에 타고 다니는 것인데 지금처럼 가스가격이 오르게되면 연비가 좋은 휘발유차량으로 바꿔야 할 것 같기도 하다"면서 "특히 지금 차량이 연식이 오래돼 연비가 더 떨어져 차를 바꿔야할 지 많이 고민하고있다"고 말했다.

#. "하루벌이 중 절반 이상이 가스값...희망 안보여"

이번 LPG가격 상승에 직격탄을 입은 당사자들은 바로 LPG 차량을 하루종일 운전해야 하는 택시기사들이다. 특히 이들의 경우 주행거리가 곧 수입이 되기 때문에 그 타격이 크다.

한 운전자가 충전소를 방문해 가스를 충전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올해로 40년째 택시를 운영하고 있다는 개인택시기사 김모 씨(65)는 그동안 택시를 운전해 오면서 그 어느때보다 지금이 가장 힘들다고 토로했다.

김씨는 "LPG가격이 1000원대를 넘기면서 부담이 매우 크다"면서 "1만원을 벌면 그중 5000원 이상이 가스비로 들어가고 있다. 버는 것의 절반 이상이 결국 가스비로 들어가면서 남는 게 없다"고 말했다.

그렇다보니 최근에는 빈택시로 돌아다니는 것도 부담스러워 법원 앞과 공항, 시청 등 손님이 많은 곳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시간이 늘어났다. 특히 대기하는 동안 공회전도 부담스러워 시공을 끄고 있어 추운 날씨 속 그의 택시 안은 상당히 싸늘했다.

김씨는 "정부에서 가스비를 올릴 때는 왕창 올렸다가 내릴 때는 티도 안날 정도로 조금 내린다"면서 "이렇게 되면 나중에는 차량운행을 통해 버는 것보다 운영비가 더 나올지도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택시를 운전해오면서 별별일을 다 경험해 봤지만 이렇게까지 앞날이 안보인 적은 없었다"면서 "정말 앞으로의 희망이 안보인다. 그냥 포기하고 현상유지가 되기만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운행에 드는 가스비가 아까워 법원 앞에서 손님들을 기다리고 있는 택시들. <헤드라인제주>
LPG가격 인상으로 인해 서민가계가 휘청이고 있지만 2월에도 가격이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연초부터 서민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