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우 지사에 절대보전지역 변경 직권취소 요청
상태바
강정마을, 우 지사에 절대보전지역 변경 직권취소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균 회장 "이번주 내 해군기지 반대 1인시위도 전개"

지난해 말 절대보전지역 무효 소송에서 법원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소송자격이 없다며 각하 결정을 내린 가운데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는 절대보전지역 변경 처분을 직권 취소해 줄 것을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요청했다.

강정마을회는 4일 오전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에게 각각 절대보전지역 변경 처분에 대한 직권취소 요청서와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에 대한 취소 의결 요청서 등을 전달했다.

지난해 12월 30일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하고 있는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헤드라인제주>
강정마을회는 요청서를 통해 "김태환 도정의 절대보전지역 해제처분은 특별법과 도조례에서 정한 기준을 정면으로 무시해 실체적으로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있을 뿐 아니라 주민의견 청취절차를 외면하고 동의안도 날치기로 통과시키는 절차적 하자가 있어 위법하다고 아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법으로 해제된 강정마을 해안변 지역의 절대보전지역 변경처분을 제주도지사가 직권취소해 법을 바로 세우고 강정지역 해안변 지역의 자연환경을 특별법과 도조례의 취지에 맞게 보호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강정마을회는 절대보전지역 해제처분 무효확인 등에 관한 항소심이 진행 중임에 따라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정부와 해군당국에 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중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이날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해 12월 30일 문대림 의장과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가졌을 때 절대보전지역 변경 직권취소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면서 "당시 우근민 지사는 우리의 요청에 대해 고려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절대보전지역 변경 직권취소를 다시한번 촉구하기 위해 오늘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1인시위를 바로 시작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빠르면 내일이나 모레부터 제주도의회 앞에서 해군기지 건설반대에 따른 1인시위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