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안 도의회 통과...대규모 정기인사 '눈앞'
상태바
조직개편안 도의회 통과...대규모 정기인사 '눈앞'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조례안 가결처리...道, 곧바로 인선작업 착수할 듯
국장급 라인 큰 변화 있을 듯...민간 공모직도 '관심'

민선 5기 우근민 제주도정이 의욕적으로 준비한 조직개편안이 30일 도의회를 통과하면서, 빠르면 다음달 중순께 조직개편에 따른 첫 대규모 정기인사가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30일 오후 2시 제27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조직개편안의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 및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원 정원 조례안, 제주특별자치도 사무위임 조례 개정안 등 조직개편안과 연관된 조례 3건을 상정해 모두 가결처리했다.

이번에 처리된 3건의 조례안 중 행정기구 설치 조례안의 경우 제주도가 제출한 내용에서 큰 틀의 변화는 없다.

다만 상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신공항 건설의 강력한 추진을 위해 신공항 건설 TF팀을 반드시 설치해 운영해야 한다는 부대조건을 달고 있다.

농축산식품국의 업무에 있어서 '약용작물의 생산계획 수립 및 육성에 관한 사항'의 추가가 이뤄졌으나 전체적인 조직개편의 틀은 제출안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에따라 그동안 새해 예산안 부결파문과 연관해 '보이콧' 할 것이란 얘기도 흘러나왔던 조직개편안과 관련된 3개 조례 개정안이 모두 원만하게 처리되면서, 이제 새로운 조직틀에 따른 인선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빠르면 다음달 중순께 인사를 단행하는 것을 목표로 해 조직개편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국장급 라인에 있어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개방형 직의 민간 전문가 인선이 어떻게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헤드라인제주>

 

민선 5기 조직개편안의 내용은?

우선 종전에 제시된 것처럼 수출 등 경제기반 확충을 위해 수출진흥본부와 수출진흥관을 신설했다.

환경부지사는 환경경제부지사로 명칭과 기능을 조정하고, 식품산업과와 해운교통담당, 의료관광담당, 첨단제조업담당 직제를 신설했다.

또 상하수도본부는 수자원본부로, 도시건설방재국은 도시디자인단으로, 미래전략산업과는 향토자원산업과로 각각 명칭을 변경했다.

제주의 특성과 상징을 살릴 수 있는 조직으로 한라산연구소와 감귤육종연구센터를 신설했다.

또 세계자연유산 및 세계지질공원,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 등 '환경 3관왕' 쾌거에도 불구하고 이를 관리하는 조직이 없다는 도의회의 지적에 따라 이번 최종안에서는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이 추가로 신설됐다.

이외 나머지 실.국 및 부서의 통폐합 및 조정내용은 종전과 동일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고위공직자 정원과 관련해 3급을 2명 감축하되, WCC총회지원 등 도정의 주요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3급 1명과 4급 1명은 유동정원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실무인력에 대해서는 현인력의 범위내에서 새로운 행정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시의 조직에서는 기초주민자치 욕구 대응을 위해 '주민자치과'를 신설했다.
읍.면의 경우 민원담당과 재무담당을 통합하고, 산업담당과 지역특화담당도 통합하는 방식으로 1-2담당을 감축했다.

인력배분에 있어서는 본청은 전체적으로 12실.국.본부, 45과.담당관으로 1과가 증가했지만 직속기관 및 사업소는 2과(4급)가 감축됐다.

동(洞)의 경우 민원처리건수가 많고 인구 3만 이상 대동(大洞)은 사회복지, 민원 행정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주민생활지원담당을 주민생활지원담당과 민원담당으로 분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