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인 태권도대회 참가에 무더기 징계, 못참겠다"
상태바
"비공인 태권도대회 참가에 무더기 징계, 못참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태권도관장들 "제주태권도협회 횡포 극심" 성토
제주태권도협회 "규정에 따른 정당한 징계, 문제될 것 없다" 반발

제주지역 태권도장 관장과 사범들이 참여한 제주태권도정의실현연합회가 30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 태권도협회가 업무를 독점적으로 수행하면서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들 태권도 관장들은 제주태권도협회가 승품심사비에 불필요한 금액을 과다징수하면서 부당이익을 남기고 있으며, 제주태권도협회가 공인하지 않은 시합에 참가한 체육관의 관장과 사범들을 징계해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에 대해 제주태권도협회는 이들 관장들이 주장하는 승품심사비는 잘못된 내용이며, 비공인대회 참가에 따른 징계는 정당한 절차에 따른 징계였다고 주장했다.

제주지역 태권도장 관장과 사범들이 참여한 제주태권도정의실현연합회가 30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헤드라인제주>
#. "제주협회 승품심사비, 다른 지역 비해 비싸"

이날 기자회견에 참가한 문민진 제주태권도정의실현연합회장은 "제주태권도협회는 태권도 승품심사와 태권도 관련 업무를 독점수행하면서 관련이 없는 운영비 등의 금액을 포함해 응심자와 회원들에게 징수하고 있다"면서 "서울시협회를 기준으로 했을 때 2만9200원에 비해 1만8200원 상당의 심사비를 과다징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문 회장은 "제주협회는 심사비 구성내역과 사용내역을 회원들에게 한 차례도 알린 적이 없으며, 열악한 선수층에도 불구하고 지원하지 못할망정 선수증항목을 만들어 수익사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회장은 제주태권도협회가 선수증제도를 통해 수익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 회장은 "제주협회는 선수증발급비로 매년 1만원을 징수하고 있는데 이를 제주시와 서귀포시 선수들 모두에게서 걷는다고 했을 때 상당한 금액이 될 것"이라며 "대한태권도협회 선수증이 있어도 제주협회의 선수증이 없으면 시합을 출전할 수 없도록 하는 등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피력했다.

#. "비공인대회 참가했다고 징계?...생계위협 통한 길들이기 행위"

이들은 제주협회에서 비공인대회에 참가한 체육관 관장과 사범들을 무더기로 징계했다며, 이는 생존권 위협을 통해 자신들의 말을 잘 듣도록 하는 길들이기 행위라고 비난했다.

문민진 회장은 "지난 10월 21일 개최된 제주도지사기 전국태권도대회가 대한태권도협회의 일정상의 이유로 승인을 받지 못했다"면서 "그런데 제주태권도협회는 비승인대회를 개최했다는 이유로 자격정지 1년 및 6개월, 근신 1년 등의 징계를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격정지 등의 징계를 받게되면 관원들의 승급심사도 신청할 수 없게되며 대회 참가신청도 할 수 없게돼 한마디로 체육관의 문을 닫으라는 의미"라며 "이번 징계는 생계를 위협해 태권도지도자를 길들이기 위한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문 회장은 "이 같은 사태를 야기시킨 제주태권도협회 임원들은 모두 사퇴해야 하며, 협회가 공정한 기관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며 "우리들은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계속 투쟁해 나가겠다"고 주장했다.

#. 제주태권도협회 "정당한 절차에 따른 징계...말도 안되는 주장"

그러나 이들 태권도장 관장들의 주장에 대해 제주태권도협회에서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제주태권도협회는 1품 기준으로 3만7200원의 승품심사비를 받고 있으며, 이는 집행부에서 대의원 총회의 심의, 의결돼 받는 것으로 과다징수되는 부분은 1원도 없다고 주장했다.

제주협회는 승품심사비의 경우 국기원 7100원, 대한태권도협회 4100원, 유단자회비 3000원, 기금 1500원, 도장지원비 1500원, 협회운영비 2만원 등으로 국기원과 대태협에 보내는 금액 외에는 시.도협의회의 대의원총회에서 승인을 받아 징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협회는 승품심사배 내역을 이사회의 대의원총회에서 이미 공개한 바 있으며, 필요하다면 관장들과의 협의를 통해 언론에 체육관이 징수하는 심사비 내역을 포함한 협회 품.단별 심사비를 공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비공인대회 참가 임원들에 대한 징계와 관련해서는 관련규정에 따른 정당한 징계였다고 설명했다.

제주 태권도 협회 관계자는 "전국태권도대회란 명칭은 대한태권도협회 승인 없이는 사용할 수 없다는 대한태권도협회의 연락을 받았고 명칭을 바꾸면 정식으로 대회개최가 가능함에 따라 대회관계자들에게 명칭을 변경하면 협회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대회관계자들은 이런 요청을 무시하고 대회를 강행했고, 협회에서는 이 대회에 참가하면 협회규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공문을 보내는 한편, 언론광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알리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주협회에 등록된 체육관은 125개로 이 중 규정을 위반해 징계의 부당성을 진정한 관장과 사범은 28명"이라며 "침묵을 지키고 있는 다른 관장들이 협회가 규정을 지키지 않는다고 시위를 하면 집행부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를 묻고 싶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른삶 2011-01-13 15:34:02 | 59.***.***.76
제주도태권도협회는 1/8일 현안설명회에서 신아무개간사와 오아무개전무등등 주요행정임원은 잘못한게 전혀 없다며 추궁조의 반박성 설명으로 징계를 줬던 관장님들과 그외에 관장님들을 더 똘똘 뭉치게 해주고 있다. 답변을 제대로 못하고 현실을 무마하려고 하며 고집은것들만 고치면 다인가? 화가 난다..정말..신아무개간사와 오아무개전무가 그동안 얼마나 권력을 남용하여 휘둘렀기에..잘못된언행과감정으로 업무를 했기에 눈밖에 나도록 해임하라!!를 거세게 외치겠는가? 협회간사의 그간 모든 부정비리내역 확인을 요구한다!

좋은삶 2010-12-31 13:58:34 | 59.***.***.76
이젠 정말 다른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이젠 정말 다른 제주도태권도협회가 필요합니다!!
이젠 정말 시시각각 변화가빠른이시대 정말다른 세상이 필요합니다!!
핀란드,네덜란드,싱가폴처럼!!
제주도 모든태권도대회단체들 그리고 제주도생체,제주시생체연합회등모두를 끌어안는 큰협회가 함께가는 대통합과 화해의 협회가 필요합니다.
인구약 60만의 작은 평화의섬에서 왠싸움이 이렇게 있어야합니까?
태권도협회를 똑바로 운영해주세요..아니땐 굴뚝에 연기납니까?
대통합으로 단합해도 모자란데 편가르기 협회는 물러가라!! 사퇴하라!!

영주산 2010-12-31 13:50:53 | 59.***.***.76
떳떳하다면 왜 타시도처럼 협회홈페이지도 안만들고 모든내역공개를못하는가? 세무서가서 세무신고 되있는지..제주도태권도협회는 공개하라!!
못할시에는 자진사퇴하라!! 초등시합을 뛰었다고 회원수가 줄어드는 도장에 징계가 왠말이냐? 협회는 물러가라!! 도장을 뼛속깊이 이해못하는 선생님들의 협회는 물러가라!! 학교선생님들은 학교로!! 돌아가라!!! 학교에서 모든임원진이 보내는시간에 협회는 엉뚱한 비리횡령사무원이보고있나? 아이구 참..당장 협회는사퇴하라!!! 군림하는 독재하는 협회는 그만둬라!! 협회는당장 총사퇴하라

불나비 2010-12-30 22:08:50 | 59.***.***.228
태권도 경기의 뿌리인 도장이 죽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 기사에 내용은 빙산의 일각일뿐,,,
어린 새싹들이 자라지 못하고 있는데,, 태권도의 미래가 밝을 수 있을까요?
아시안게임내용을보면 앞으로 불보듯 위급할진데..
어린이들이 태권도 선수하기를 기피하고
태권도장이 폐업하는 곳이 늘고 있는데-,,징계를 주고
초등학교시합을 뛰었다고 징계를주는 협회는 물러가라!!
미래를 위해 일선 태권도장에 물심양면 더 많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선거부터 비리부정으로회장을만든 회장을 비롯한 임원 전원 자진 사퇴하라!

태권도인 2010-12-30 21:45:02 | 59.***.***.228
제주도태권도협회가 상식을 뛰어넘어서는 일을 하기에 참다못해 일어나서 외치는것입니다!! 제주태권도 바르게 세워주십시오!! 그뒤 배경에 이전간부는 1억이넘게횡령을햇고 또 횡령을 한 집행부의 간사가 아직도 일을 하고 있다는것..바로잡을껄 바로잡자고 외칩니다!! 시합에 참가하였다고 징계를주고..벌금300만원을 받고도계속일해도되는가? 양심이있으면 벌금맞고 바로그만둬야지!!! 제주도태권도협회는 당장 총사퇴하라!!!!! 그1억이상을 해먹지 말고 전자호구를샀어봐!! 장세욱선수 분명히 금메달을땄겠다!!협회는 총사퇴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