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무차별 연행은 인권유린...청장 사과해야"
상태바
"경찰의 무차별 연행은 인권유린...청장 사과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반대단체, 기자회견 중 강제연행 제주경찰 규탄
28일부터 도의회서 해군기지 공사강행 중단 천막투쟁 돌입

27일 서귀포시 강정마을 소재 강정천 앞에서 제주 해군기지 공사강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던 해군기지 반대단체 관계자들을 경찰이 연행한 것과 관련해 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이 인권유린적인 행위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와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 섬 특별위원회,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 모임 등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단체들은 28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7일 있었던 경찰연행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단체들은 28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찰의 강제연행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어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기자회견 참여자들을 무차별 연행한 경찰의 행동은 한 마디로 인권유린이자 민주주의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제주지방경찰청장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하는 한편, 해군기지 공사강행이 중단될 때까지 제주도의회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 "기자회견 참가자 연행한 경찰의 행위가 불법"

윤용택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윤용택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경찰은 어제, 합법적인 기자회견에 참여 중인 주민과 종교계 인사, 시민사회단체 회원, 정당 관계자들을 강제 연행했다"며 "경찰은 불법시위와 업무방해에 대한 정당한 체포행위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것은 누가 봐도 명백한 공권력 남용이며, 국민 기본권을 침해하고 민주주의 질서를 법집행 기관이 스스로 유린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경찰은 긴급하게 현장을 찾은 도의회 의원들에 대해 막말을 퍼붓고, 심지어 조롱하는 장면까지 스스로 연출했다"며 "도민이 뽑은 대표를 면전에 두고 법집행기관이 가하는 태도는 국민의 의사위에 올라선 오만한 공권력의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주었더"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결과적으로 연행자들은 석방됐지만 경찰은 여전히 불법집행과 업무방해 이유를 들어 연행자들에 대한 처벌의견을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말했다.

윤 의장은 "어제 우리의 행위는 민주적이고 정당한 것으로 오히려 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강제적인 법집행에 나선 경찰의 행위야 말로 불법인 것"이라며 "어제의 행위에 대해 경찰청장의 공식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우 도정과 도의회, 국회의원이 사태해결에 나서야"

윤 의장은 해군기지 문제해결에 우근민 제주도정과 도의회,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이 나설 것을 촉구했다.

윤 의장은 "그동안 우근민 도정과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국회의원, 제주도의회가 그동안 보인 모습은 그야말로 각자가 면피로만 일관해온 그것 뿐"이라면서 "제주도정은 도정대로 알맹이 없는 정부약속, 도지사 권한부재를 빌미로 면피하려는 모습만 보여왔다"고 주장했다.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단체들은 28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찰의 강제연행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이어 "국회의원들은 아예 이 문제에서 손을 뗀 듯 보일 정도이며, 도의회는 도의회대로 힘이 없다, 권한이 없다는 식의 논리로 일관하며 제대로 된 노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장은 "제주의 운명이 걸린 군사기지 문제가 파국 직전으로 치닫는 지금 제주도정은 물론 국회의원, 도의회 할 것 없이 머리를 맞대고 문제의 해결을 위해 특단의 대책마련과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오늘부터 도의회 천막투쟁을 비롯해 모든 수단과 노력을 동원해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해군기지 반대단체 관계자들은 제주도의회 앞에 천막농성을 준비하려 했지만 이를 제주시청 공무원들 제지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한편, 이날 제주도의회에서 천막농성을 벌일 예정이었던 강정마을회는 마을회 내부에서 의견조율이 마무리되지 않으면서 한동안 천막농성을 연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