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반대단체 "밀어붙이기식 공사강행 규탄"
상태바
해군기지 반대단체 "밀어붙이기식 공사강행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부터 서귀포시 강정마을 소재 해군기지 건설현장 앞에서 반대시위를 벌이던 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이 27일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해군의 밀어붙이기식 기지건설 강행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해군기지 공사 강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와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 섬 특별위원회,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 모임,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은 이날 오전 9시 30분 해군기지 건설현장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강정천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해군기지 반대단체 관계자들.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15일 강정마을 절대보전지역 변경처분 무효소송 1심 결과가 나오자 마자, 해군이 본격적인 공사강행에 나서고 있다"면서 "그러나 소송은 아직 끝나지 않았으나 해군측은 이번 판결로 승소를 받아들이고 환영입장까지 밝혀가며 공사강행에 나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가사업은 국가 스스로 정당성을 강조하는 만큼, 더욱 법절차에 충실하고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하며, 그래야 최소한의 국민적 설득력이라도 가질 수 있는 것"이라며 "그러나 정부와 해군은 이미 국방부장관을 상대로 한 소송에서 드러났듯 스스로 법절차를 어김은 물론, 기회만 있으면 공권력을 내세워 기지건설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태에서 만일 기지가 건설된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국민들의 지지와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국민들의 지지와 협조없이 건설되는 기지가 어떻게 안보에 제대로 기여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특히 이들 단체들은 갈등해결과 도민대통합을 제일의 기치로 내세웠던 우근민 제주도지사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정부가 도민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주민편에 서서 함께 싸우겠다는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호언은 어디로 갔느냐"면서 "우근민 도정은 더 이상 도의 권한으로 해군기지 문제해결이 어렵다는 변명만 내세우지 말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에 나서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도 더 이상 눈감지 말고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도의회는 더이상 수수방관으로 일관하지 말고, 날치기로 정당성을 잃은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재심의를 비롯한 적극적인 문제해결 노력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해군기지 반대단체 관계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불법집회로 규정한 경찰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고 이 과정에서서 약 27명이 업무방해 및 집시법 위반 등의 혐의로 연행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느님께 2010-12-27 23:09:04 | 121.***.***.241
종교계가 부축이니 강정이 더 날 뛰고 있어요. 주님, "군사기지에" 글 앞에 서있는 현, 고 신부는 사제복을 벗고 시위대에 참가 하게 해주세요. 25일 추운 엄동설한에 신자들을 강정 평화미사 참례하라고 버스까지 대기하고, 그 버스연료비 독거노인 난방비로 사용케 해주신다면 하느님 감사하겠습니다. 성직자는 중립을 지켜야 하지요, 신자들을 군사기지반대 목적으로 유인하는 것은 교사죄에 안 되는지 하느님 알고 싶어요. 하느님, 선량한 신자들을 미사 시간에 쇠뇌 교육시키려 말게 해 주소서. 강정 땜에 신자맘 귀가 아파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