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추, 김부일 부지사 '원자로' 발언 해명요구
상태바
방문추, 김부일 부지사 '원자로' 발언 해명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오전 열린 제276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민주당 방문추 의원과 김부일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가 애월항 LNG 인수기지 계획과 관련한 발언을 두고 한바탕 실랑이를 벌였다.

방문추 의원. <헤드라인제주>
방문추 의원은 보충질문을 자청한 후, "김부일 부지사가 애월항 LNG 인수기지에 원자로가 설치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며 이에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방 의원은 "전체 제주도민의 이익을 위해서 LNG 인수기지를 애월항으로 유치했다면, 그 결과로 피해를 보는 주민들이 없어야 한다"면서 "LNG 인수기지에 스마트 원자로를 유치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김 부지사가 공언했는데, 말이 좋아 '스마트'라는 수식어를 달기는 했지만 이는 '원자력'을 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영하 160도 이하로 액화 냉각시킨 천연가스를 LNG 운반선을 이용해 인수기지로 들어오게 되는데, 저장탱크에 저장 된 천연가스를 공급할 때에는 액화천연가스를 고압 압축해서 다시 기화시키는데 이 과정이 공냉식과 수냉식 두가지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방 의원은 "만약 수냉식을 선택한다면 바닷물 수온변화는 물론 주변 어장이 피해를 입고, 육상양식어업을 하는 20여 곳이 아예 양식어업을 못할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부지사가 공인으로서 '원자로'라는 말을 함부로 사용했는데, 이는 신중치 못한 발언"이라고 압박했다.

그러나 김 부지사는 방 의원의 주장에 대해 "함께 있어서 들었다면서 어떻게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나"라며 발언의 진위가 잘못 전달됐다며 '억울해' 했다.

김 부지사는 "기억을 살리지 못하겠다"며 "이런 큰 프로젝트를 추진하려고 했으면 도지사에게 보고를 안 할 리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방 의원은 "나도 둘이서(박규헌 의원) 말하는 것 듣고 스마트 원자로에 대해 조사해왔다. 원자로 기능 중에 하루에 4만톤을 담수화 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 그 담수화 어디다 활용하려고 하느냐"고 재차 물었다.

이에 김 부지사는 "그런 것 까지는 생각 안했다. 저한테 정보를 주신 분이 애월 분이다. 물 온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제안했다"고 답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